본문 바로가기

NEWS/news_Value Investing

[뉴스스크랩][매일경제]"매출보다는 이익", 성장성보다 수익성 좋은 회사가 주가상승률 높아 外

""매출보다는 이익", 성장성보다 수익성 좋은 회사가 주가상승률 높아


기사입력 2012.06.05 14:40:12 | 최종수정 2012.06.05 14:42:32


매출액이 늘어난 회사보다 이익이 증가한 회사의 주가 상승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거래소와 한국상장사협의회에 따르면 12월 결산법인 633사 중 지난 1분기 순이익이 증가한 240개 회사 주가는 올해 초부터 지난 4일까지 평균 1.56% 상승했고 영업이익이 증가한 252개사 주가도 평균 1.26%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등락률(-2.33%)를 각각 3.89%포인트와 3.62%포인트 웃돌았다. 


반면 매출액이 증가한 371개사의 주가는 평균 0.56% 하락해 코스피 수익률을 1.77%포인트 웃도는 데 그쳤다. 


이는 성장성이 높은 회사보다 수익성이 높은 상장사의 주가 상승 여력이 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선엽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신흥국 증시에서 투자자들은 매출 자체보다 장사를 잘한 회사에 주목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은 기업들 주가 상승률이 높게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반면 지난 1분기 실적이 악화된 법인들의 평균 주가도 코스피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순이익이 감소한 398사의 주가는 평균 0.59% 하락했고, 영업이익이 감소한 381개사의 주가는 0.48% 하락해 코스피 상승률보다 각각 3.65%포인트와 1.85%포인트 높았다. 


그러나 이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주로 매매하는 외국인투자자들이 증시를 이탈하면서 시총 상위사들의 주가 하락률이 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시총 상위 300대 기업 평균 주가 하락률은 8.1%을 보였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코스피는 시총 대형주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주가 하락이 최근 시가총액 상위 법인들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면서 각 분석법인들의 평균 주가 상승률은 KOSPI 대비 높게 나타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태욱 기자] 


[기사원문]





순이익 높을수록 주가 더 올랐다


기사입력 2012.06.05 15:12:17 | 최종수정 2012.06.05 15:24:24


1분기 코스피 상장사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보다는 영업이익, 영업이익보다는 순이익이 증가한 회사 주가가 더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한 371개 상장사의 주가는 연초대비 평균 0.56% 하락했다. 반면 영업이익이 오른 252개 상장사는 1.29%, 순이익이 높아진 240개 상장사는 1.56% 상승했다. 


반면 매출이 줄어든 262개 상장사 주가는 1.32% 올랐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381개사 주가는 0.48% 내렸으며 순이익이 낮아진 393개사는 0.59% 떨어졌다. 이 기간중 코스피는 2.33% 하락했다. 


거래소측은 "1분기 실적과 주가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순이익, 영업이익, 매출액 순으로 초과수익률이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상장사는 이엔쓰리였다. 이엔쓰리는 1분기 매출 32억2800만원으로 무려 5158%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주가는 연초 대비 4.71% 하락했다. 영업이익이 가장 크게 증가한 상장사는 신일산업으로 1만4400% 증가했으며 주가도 154% 뛰었다. 순이익이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상장사는 삼화페인트공업으로 순이익 상승률 2593%에 주가 상승률은 6.14%를 기록했다. 


[김용영 기자] 


[기사원문]




반만 맞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기업의 주가가 수익과 직접적인 연결이 있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최근의 경우 시장에서 기업의 가치 산정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PER이나 EV/EBITDA와 같은 '수익을 기준으로 한 배수'입니다.
이들은 매출에서 제비용을 가감한 후의  이익을 기준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므로 결국, 기업의 최종 수익 (혹은 미래의 예상 수익)이 기업의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하지만 수익 창출의 근본이 되는 과정을 생각해 보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수익은 매출이 일정하다고 할 때 세 가지 양상을 보입니다.
1)수익률이 증가하는 경우, 2)수익률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 3)수익률이 감소하는 경우.

먼저 두 번째의 경우, 즉 수익률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부터 생각해 봅시다.
기업에서는 수익률을 최소한 일정하게나마 유지되도록 갖은 노력을 하지만, 실제로는 수익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 뿐더러 현실적으로 몹시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다보면 비용이 증가하기도 하고,  노후설비의 유지보수도 필요하고, 경쟁자나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수익성이 감소하기도 하고, 더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연구개발활동도 해야 하고, 환율이 변동되거나, 전후방 산업의 영향으로 인해 판가 및 원가에 변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접시 돌리기'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접시가 막대 위에서 회전하면서 아무런 미동없는 상태를 유지하기가 힘들 듯이 말입니다. 실제 비즈니스는 흔히 애널리스트들이나 기업 내에서 편의상 가정하는 직선형이 아니라 좌충우돌의 곡선형이지요.

다음으로  첫 번째의 수익률이 증가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매출초기에는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 들였던 연구개발, 설비도입, 영업홍보 등의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비용처리 (상각등)이 대거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대량 생산품의 경우에는 초기 양산 등의 경우 불량률이 높지만 개선 및 안정화가 이루어지면서 원가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비용이 감소하고 수익성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무한정 증가할 수는 없겠죠. 매출이 정체되어 있다면 수익성(수익률)은 일정 수준 이상 증가하기 힘들다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성이 감소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첫 번째의 가정에서 본 것처럼 기업은 경쟁자나 신기술의 등장 등으로 수익성이 감소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또한 최종생산자가 아니라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와 하청 업체 등의 경우 대기업에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판가인하 압력이 들어와 판가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판가 감소분을 충당할 만큼 물량이 증가하더라도 전체적인 수익은 감소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니까 (매출이 일정할 경우를 가정하고) 향후 기업 주가의 향방을 예상해 보기 위해서는 위 세 개의 경우 중 어떤 것인지를 따져보아야 미래의 수익성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위의 세 가지 경우 자체도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단순화를 위해 매출의 증감 여부를 통제변수로 가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는 매출이 일정한 경우는, 위에서 살펴본 '수익률이 일정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매우 드문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크든 작든 기간 별로 변동이 있게 마련입니다.

대개 매출이 증가하는 만큼 비용이 증가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기업은 매출이 증가하면 규모의 경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수익성의 개선의 여지가 그만큼 많아진다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어떤 투자자들은 PSR(Price-Sales Ratio, 주가매출비율)이라는 지표를 유심히 살펴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PSR이 지극히 낮은 기업은 매출 규모에 비해 수익성이 낮은 기업들일 것이고, 이는 장기적으로 수익성의 개선의 여지가 많은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이들 기업군들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물론 항상 매출이 증가한다고 수익성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라 주의를 요합니다.)

요컨대 매출의 성장은 수익률의 성장에 선행한다는 이야기로, 단기적으로는(혹은 직접적으로는) 순이익의 증가가 주주가치의 증가로 연결되지만, 장기적으로는 (혹은 근본적으로는) 매출의 증가가 순이익의 증가로 이어져 주주가치의 증가로 연결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최근이나 향후의 매출의 신장(혹은 수익성 높은 제품의 매출 신장) 역시 고려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길게 했네요..^^
혹시 PSR의 개념에 관심이 가시는 분들을 위해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들에 대해 훨씬 더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