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Books_others

몰입 FLOW :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나다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 Csikszentmihalyi, Mihaly)






드디어 [몰입] 시리즈의 막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몰입:Think Hard]로 시작해서 [몰입의 즐거움]을 거쳐 칙센트 미하이 칙센트 교수의 대표작 [FLOW]를 마지막으로 보게 되었다.
황농문 교수의 글에서는 '몰입적 사고'에서 센세이셔널한 충격을 받았고
[몰입의 즐거움]에서는 몰입에 대한 핵심과 개괄적인 개념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면
이번 [FLOW]는 보다 광범위하고 그의 Flow이론의 정수를 담고 있다.
 
책표지의 찌라시처럼 SBS스페셜에 이 책이 나왔는데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할아버지는 이 책을 옆구리에 끼고 있었다.
자신의 연구가 자신과 일치되는 아름다운 순간처럼 느껴졌다.
이 책을 모두 읽고 나서는 그의 그런 모습이 더욱 눈에 선하다.
 
책의 구성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행복, 다시 생각해 보기]라는 내용을 통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가 다시한번 살펴본다.
[의식에 관해서 알아보기]라는 두번째 장에서는 의식적 무질서 상태와 질서정연한 상태를 엔트로피와 플로우로 분류하며 자아와 주의 복합성등 FLOW 이론의 근간이 되는 개념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즐거움을 통해 삶의 질 향상하기]에서는 쾌락과 즐거움을 비교하면서 Autotelic(자기목적적)의 개념을 도입힌다.
[플로우의 조건들 알아보기]에서는 FLOW상태를 끌어내기 위한 유리한 환경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우리 몸을 통해 플로우 얻기]는 말그대로 신체를 통한 FLOW를 유출해 내는 것을 다루고 있으며
바로 그 다음장은 [지적 활동을 통해 플로우 찾기]에서는 과학,철학,예술 등을 통한 지적인 활동을 통한 FLOW현상을 다룬다.
[일 속에서 플로우 경험하기]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 자체에서 FLOW를 끌어내는 방법을 생각해보며
[혼자 있음과 함께 있음을 즐기기]에서는 보다 광범위하게 개인안에서만이 아닌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FLOW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혼란에서 벗어나기]에서는 비극적인 상황에서도 FLOW가 가능함을 다루고
[의미 창조하기]에서 책의 내용을 한데 묶으면 맺고 있다.
그리고 그 뒤로 이어지는 한 챕터 이상 분량의 주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