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터 파울리는 저술가와 기업가로서 세계 최대의 환경기업 Ecover의 설립자이며, 로마클럽의 회원이자 ZERI 재단의 설립자
* 블루이코노미는...
* 비즈니스 모델을 그 밑바닥에서부터 뒤집어버림으로써 기업가들이 경제적 프레임워크를 전환할 수 있도록 고취시킨다.
* 아주 적은 것으로 보다 많은 것을 공급함으로써, 모든 생명에게 도움을 주는 경제적 지원과 변화다.
* 물리학의 원칙과 자연의 물리학을 따른다.
* 우리가 가진 것으로 기본적 필요에 부응하고,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고, 고용을 창출하며, 사회 자본을 구축하고, 동시에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한다.
* 자연의 물리학은 우리에게 어떻게 하면 유를 무로 대체하고, 쓰레기를 원자재로 재활용하고,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창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 다각적 수익을 창출하는 혁신기술들로부터 그 힘을 얻는다.
* 고용을 창출하고, 사회 자본을 구축하고, 지역의 이용 가능한 것을 활용하며, 기본적 필요에 부응하는 혁신기술들 말이다.
* 장엄하고 다양성이 넘치는 자연계는 이미 인간이 직면한 많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도전들을 창의적이고, 생각지 못한 방법, 심지어는 반직관적인 방법으로 해결했다. 우리가 박테리아에서 연체동물, 파충류에서 포유류까지, 생물체들이 수천 년에 걸쳐 진화시키고 시험해 온 놀라운 화학, 과정, 구조, 그리고 설계의 비밀을 풀 수만 있다면, 아마도 우리는 2050년이면 곧 90억에 도달할 지구의 60억 인구가 직면한 많은 도전에 대해 새롭고도 놀라운 변화를 일으킬 해결책들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 Leonardo da Vinci는 생태계의 힘과 자연의 물질적 효율을 그의 저서 [Codex Atlanticus](다빈치의 발명품들의 스케치가 들어 있는 수천 장 분량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표현했다.
"모든 것은 모든 것으로부터 온다. 모든 것은 모든 것으로 만들어진다. 모든 것은 모든 것으로 변한다. 왜냐하면 원소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동일한 원소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 "지구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말자. 지구가 제공하는 것으로 더 많은 것을 하자"...Gunter Pauli
* UNEP(유엔환경프로그램)
* IUCN(세계자연보호연맹)
* 30년이 지난 후 [성장의 한계Limits to Growth]와 [팩터 포Factor Four]와 같은 기념비적 저술들의 전통에 따라 이 책을 '로마클럽 보고서'라고 불릴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결정해주었다.
<머리말>
* 1990년대 초반 두 아들...이 태어나면서, 많은 젊은 엄마, 아빠들이 그러하듯 한 가지 생각이 나의 마음을 관통하며 지나갔다. 그것은 우리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세상보다 더 나은 여건의 세상을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다는 것이었다.
* 우리의 삶의 터전인 이 행성의 건강에 관해서만 나쁜 소식이 들려오는 것이 아니다.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우리는 경제 시스템 역시 와해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 로마클럽이 발표한 보고서, 'Limits to growth'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 환경의 파괴, 무분별한 산업 성장과 윤리 규범의 붕괴가 일으키는 악순환을 분명하게 그려내고 있다.
* 나는 Ecover라는 생분해성 세제를 생산하는 유럽의 기업과 함께 일하게 되었다....나는 생분해성이나, 재생 가능성이라는 단어가 유감스럽게도 지속 가능성이라는 단어의 동의어가 아님을 배우게 되었다.
* 3년간의 연구를 마친 뒤, 유엔개발계획(UNDP)과의 협력을 통해, 과학적으로 타당하고 경제적으로도 가능한 생산과 소비 모델의 가능성을 증명할 선구적 사례들을 실행하고자 ZERI재단을 스위스에 설립했다.
* 이 책에 수록된 100가지 혁신기술들은 항상 더 높은 단계의 효율성의 향해 진화하고, 끊임없이 영양과 에너지를 생산하고 아무것도 낭비하지 않으며, 모든 행위자들의 능력을 활용하고 모든 이들의 기본적 필요에 부응하는 생태계의 능력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이다.
*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소비하도록 권하는 것은 우리 세대는 물론 다음 세대까지도 영원히 갚지 못할 부채를 지는 것이 경제 위기를 벗어나는 방법이라고 사람들을 미혹하는 것이며, 이는 단지 눈속임의 전형적인 수법일 뿐이다. 이러한 비양심적인 접근은 전 세계의 유동자산을 일부 최상류층의 '은행경제bankonomy' 속으로 흡수해버리며, 그 외 다른 사람들은 신용불량자로 만든다. 이러한 작용은 자연과, 인간 그리고 모두의 공유자산으로부터 빌려와 그 상환을 연기하는 것은 고사하고, 아예 갚을 생각조차 하지 않는 파산 경제모델, 곧 레드이코노미Red Economy 모델에 기반하고 있다. 이 만족을 모르는 규모의 경제는 냉정하게 개당 최저 제조원가를 찾아다닌다. 그리고 다른 예상치 않은 결과들을 추상화해 제거해버린다. 2008년 경제위기....이것이 실패한 적자 경제의 이야기이다.
* Green Economy의 경우, 환경을 보존하는 동시에 동일 수준의 이익, 심지어 더 적은 이익을 위해 기업에게는 더 많은 투자를, 소비자들에게는 더 많은 지불을 요구해 왔다. 경제 성장이 전성기일 때도 이미 힘든 도전이었으며, 경제 침체기에는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방법이다. 그린 이코노미는 그것이 갖는 많은 선의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추구했던 실현 가능성을 얻지는 못했다. 하지만 시각을 조금만 달리하면, 우리는 Blue Economy를 통해 단순한 보호의 차원을 넘어, 재생산을 의미하는 지속 가능성이란 화두를 풀 수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블루 이코노미는 생태계가 자신의 진화 경로를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모두가 자연의 끊임없는 창조력, 적응력 그리고 풍요함으로부터 혜택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다.
* 실제로 생태계의 시스템을 모방하고, 에너지와 양분의 끊임없는 순환생산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그것을 다시 수익과 고용으로 전환하여 다각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의 기회를 잡는 것은 아마도 생각이 젊은 사람들의 일일 것이다. 우리가 블루 이코노미의 개념을 실행할 때 몇몇 시장 주도자들, 독점 기업들, 또는 정부의 결정은 수백만 행위자들의 결정으로 대체될 것이며, 강력하고도 새로운 사회, 경제적 구조가 등장하게 될 것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이 게임의 규칙을 바꿀 것이며 이것이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 현대의 쓰레기 매립지와 소각로로 대표되는 물적 자원의 낭비도 물론 개탄할 일이나 인적 자원의 낭비는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이다. 청년 실업률은 선진국에서는 25퍼센트 개발도상국에서는 50퍼센트에 이르고 있다. 세계의 지도자들이 다음 세대를 쓸모없는 인력으로 몰아가고 젊은이들과 혜택받지 못한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무용지물로 비하하는 것이 세계사회에 무엇을 의미할지 상상하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그것은 시스템이 급격히 쇠퇴하고, 사회가 극도의 위기에 처해 있으며, 폭력과 범죄, 테러리즘, 마약 남용, 불법 이민, 교육 상실 등 인간에 대한 부당한 대우가 이미 위험 상태이거나 통제불능 상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는 지역사회의 통계수치가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요르단 대학 총장이자, 수상을 역임했던 Abdul Samer Majali..."Expose-do not impose."(드러내라, 감추지 말라)고 한다.
* 당신은 인생에서 무엇을 가장 성취하고 싶은가? 이 책을 다 읽을 때까지 대답은 잠시 보류해두자.
<우리 시대의 과제를 풀기 위한 영원한 자원>
* "어떤 이들은 현실에서 도피를 꿈꾼다. 하지만 어떤 이들은 현실을 영원히 바꾸길 꿈꾼다."...Soichiro Honda
* 심층 생태학과 퍼머컬쳐Permaculture(Permanent Agriculture와 Permanent Culture의 합성어로, 자연생태 관계를 모방하여 인간의 정착 및 영속적 농업 시스템을 설계하는 접근법), 지속 가능성의 개념을 통해 녹색 사고green thinking라는 씨앗이 뿌려졌다.
* 만일 우리가 자연의 지혜와 경제성, 단순성을 이해할 수만 있다면 생태계의 논리에 내재된 기능성을 모방할 수 있게 되며, 고도로 세계화된 현 산업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위기는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우리를 자극하는 다른 형태의 압력이다.
* 연료와 플라스틱, 건축자재,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수많은 석유화학 제품을 합성하는 과정에서 수천 수백 종류의 석유 분자들이 이용된다. 그리고 이런 교만한 성공에 동반하는 부수적 폐기물의 강은 어디에나 산재해 있다. 더 이상 아무것도 감출 수 없다. 우리는 이제 탄소 배출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치명적인 영향과 석유 파생 제품으로 인한 엄청난 쓰레기의 누적이라는, 석유 추출 및 정유에 수반되는 환경비용을 목도하고 있다. 플라스틱을 가능하게 만든 공유결합 분자의 개발은 확실히 놀라운 혁신기술이었다. 플라스틱 합성의 화학 공정은 온도와 압력뿐만 아니라 촉매 사용에도 매우 주의 깊은 관리를 필요로 하며 결국 분해되기 힘든 슈퍼분자들로 구성된 제품을 양산한다. 엄청나게 느린 속도로 분해되는 플라스틱이 쌓여 형성된 거대한 섬들이 태평양의 광대한 지역을 차지하고 있다. 대규모의 매립지들은 단단히 응집된 석유 폴리머 덩어리들로 넘쳐나고 있다. 생각해 보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일회용 물병이 전혀 분해되지 않은 채 매립지 않에서 수백~수천 년 후까지도 남아있다는 것을.
* '나머지'를 어떻게 이용할지 모르면 우리는 그것을 그저 폐기한다. 이것은 자연 생태계의 방식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방식이다.
* 산업의 대부분은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발생시킨다. 도시에서 쓰레기 1톤이 발생하면 광산업, 제조업, 유통업에서 발생되는 쓰레기는 71톤에 이른다. 우리에게는 핵폐기물,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 크롬으로 오염딘 지하수, 버려진 플라스틱 용기로 가득 찬 쓰레기 매립지, 이와 같은 문제들도 산재해 있다. 우리가 소비하고 남은 것들은 매우 집중화된 시설로 옮겨져 매립되며, 축적된 양이 너무 많아지면 소각한다. 쓰레기를 소각하는 것이 곧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라는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 대부분의 쓰레기는 소각해도 그 양은 거의 줄어들지 않는다. 소각을 통해 줄어드는 것은 수분함량뿐이기 때문이다. 수분을 제외한 대부분의 다른 요소들은 그대로 남는다.
* 미국에서 수거된 쓰레기를 매립지로 운송하는 데 드는 비용만 놀랍게도 연간 500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건설업과 농업, 광산업 그리고 제조업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수거하고, 운반하고, 분류해서 처리하는 비용까지 더하면, 이 금액은 당황스럽게도 1조 달러에 이른다. 매년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낭비하는 비용이 2008년 미국 경제의 전체 경기 부양 비용보다 더 많으며, 또한 부실 은행을 수혈하면서 떠안게 된 유럽정부의 엄청난 적자액보다 더 많은 금액이다. 이와 같이 쓰레기 처리에 사용된 비용은 국민생활을 위한 생산적인 활동이 아니라 비생산적인 활동에 들어가는 돈임이 분명하다. 이로 인해 발생된 직업군이 결코 녹색 일자리로 분류되어서는 안 된다. 쓰레기를 쌓아 놓기 위해 땅을 사용하는 것은 결코 생산적인 것이 아니다. 쓰레기의 유독성 침출수를 처리하고 매립하는 데 엄청난 비용이 소요되며 사회 전체에 그 비용이 부담된다. 그리고 이는 단지 외부비용으로 기업들의 이익은 전혀 줄어들지 않는다.
* 오늘날의 지배적인 경제모델은 지난 2세기 동안 성장과 소비 그리고 폐기의 끝없는 순환을 촉진했다. 이것은 갚지도 못할 빚을 계속해서 쌓아가는, 이 사회의 물질적 부를 향한 끊임없는 탐욕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경제모델이었다. 우리가 주머니 깊숙이 손을 넣어, 은행에서 쉽게 제공받은 신용카드로 종종 필요도 없는 물건을 사는 동안, 개발도상국 국민들의 필수품에 대한 수요는 엄청나게 증가했고 그 수요는 결코 채워지지 못했다. 사람들의 깨끗한 식수와 매일의 식량에 대한 수요는 지구의 공급 능력을 훨씬 넘어섰다. 우리가 이루어낸 것들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방법으로는 결코 모두의 필요를 채울 수 없다.
* 에른스트 율리히 폰 바이작커는 로마클럽의 보고서로 채택된 그의 저서 [Factor Four]에서 물적 자원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를 논리적으로 설명했다.
* 윌리엄 리스의 '생태 발자국ecological footprint'은 재생 가능한 생태적 능력 안에서 인간의 수요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 자연에서는 한 과정에서 발생한 쓰레기가 다른 과정을 위한 양분과 원료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 모든 것들은 양분의 흐름과 함께한다. 따라서 공해라는 환경적 위협뿐만 아니라 '부족'이라는 경제적 위협 역시 자연의 생태계에서 관찰되는 모델들을 적용함으로써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녹색 화학Green Chemistry을 이용하면, 석유에서 얻어지는 폴리머들을 전분이나, 아미노산, 설탕, 리그닌lignin(목질소), 섬유소 및 그 외 많은 자연 물질에서 추출한 폴리머로 대체할 수 있다.
* 유독물질을 쏟아내는 비효율적인 구모델의 산업은 이제 경쟁력을 상실함에 따라 고용능력 역시 상실할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생산과 소비 그리고 소비 후의 모든 과정이 지속 가능성을 가지는 것이다.
* 일본에서 Ebara Corporation....시라이 교수에게 자금과 자원을 제공...상온과 가까운 온도에서 곰팡이균을 이용하여 식당 음식물쓰레기에서 모은 전분을 폴리락트산polylactic acid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실제로 그들은 부엌쓰레기를 원료로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방법을 고안해낸 것이다....또, 생분해성 비누와 세제 분야에서도 이와 비슷한 성공 사례가 있다.
* 주로 제약산업에서 이용되던 당을 원료로 한 계면활성제는 야자유를 원료로 한 비누의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감귤류 과일의 껍질에서 추출되는 알코올성 세제인 d-Limone을 이용하는 것이다.
* 종이 제조에도 훌륭한 대안이 있다. 섬유소와 리그닌은 전통적으로 알칼리황산염으로 처리된다. 이러한 전통적 목재 분리공정에서 섬유소 외의 다른 성분은 화학적 방법으로 연소시킨다. 따라서 섬유소만이 이 공정에서 상업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유일한 생산물이다. '블랙리커black licqour'로 알려진 부산물은 모두 소각된다.
* 회의론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모방한 모델에는 물리쳐야 할 강적이 너무 많아 성공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사실 이 시스템들은 성공하지 않는 게 더 어렵도록 설계되었다. 자연의 시스템은 효율적인 생산과 소비라는 매혹적인 운영모델을 제시한다. 비록 우리가 가장 감탄하고 아름답게 묘사하는 것은 개개의 종들이지만, 지역적 이용이 가능한 자원으로 모두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하는 효율적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엄청난 다양성을 보유한 생태계이다.
* 생태계는 몇 명의 지배적인 존재에 의한 독점을 향해 진화하지 않는다.
* 모두를 고용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만큼 생산성 높은 블루이코노미 산업들의 도래는 분명해지고 있다. 이 산업들은 자연이 물리학과 생화학이 조화롭게 가능하는 완벽한 시스템들을 건설하는 방법에 기초한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쓰레기나 에너지 손실 없이 넉넉하게 생산하고, 힘들이지 않고 변화하고, 효율적으로 순환한다. 이러한 힘들이 바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들의 지표를 결정했던 요인일 뿐 아니라, 생명 형성 그 자체에도 영향을 미쳤다.
<블루이코노미의 실현을 위해 생태계를 모방함>
* 우리가 만약 자dus을 모방한 경제를 발전시킨다면,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쓰레기 문제도 해결할 수 있으며, 수백만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생태계의 모델은 풍요로 가는 열쇠와 또 풍요를 모두와 공유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생태계에서 영감받아 탄생한 경제는 무엇보다도 물리학의 법칙을 드러내는 자연적 순환 에너지처럼, 지역적으로 이용 가능한 것을 활용할 것이다. 물리학은 지구상의 모든 종들이 역동적으로 활용하는 기저의 동력을 묘사한다. 이러한 통찰을 통해 지속 가능성에 이르게 된다. 현 경제의 비효율적 사이클을 생태계의 논리에 따라 전환한다면 모두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할 수 있으며, 진정한 경제, 블루이코노미라는 풍요의 경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 Las Gaviotas에 거주하는 Paolo Lugari가 이룩한 콜롬비아 Vichada 사바나 지역의 놀라운 변화...
Godfrey Nzamujo신부가 신부가 베냉에서 이루어진 서부 아프리카 지역의 식량과 생계 보장 프로젝트를 연구할 수도 있다.
Hakan Ahlsten과 Gotland(스웨덴)섬 주민들이 그들의 당과 문화를 지속하고 재생하기 위해 가졌던 비전을 따라가볼 수도 있다.
작은 나무들을 화재 위험물질에서 통합적 바이오시스템을 위한 원자재로 전환하려는 Picuris Pueblo의 노력을 들여다볼 수도 있다.
* 치밀하게 짜인 자연의 역동적인 연결성과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만 있다면,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이 우리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 사탕수수의 설탕 함량은 대략 10~15퍼센트로 원재료의 바이오매스 중 아주 적은 부분만이 설탕으로 가공된다. bagasse버개스(설탕수수 찌꺼기)로 알려진 나무지 부분은 주로 소각된다. 사탕수수 찌꺼기를 태우면 값싸고 편리한 연료원이 될 수는 있다. 그러나 버개스의 성분 중에 실제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리그닌 뿐이다. 헤미셀룰로오스나, 섬유소 같은 나머지 성분들은 소각해도 필요한 만큼의 열을 내지 않기 때문에 연소과정에서 많은 탄소가 방출된다.사탕수수 찌꺼기를 원료로 종이나 종이 제품, 골판지를 생산하는 일은 작은 규모로 시작되었으나, 분명히 결과는 훨씬 커질 것이다....섬유소만 본다면, 사탕수수 섬유소는 온대기후에서 재배된 나무의 섬유소 양을 쉽게 뛰어넘는다.
* 커피콩을 수확하면 전체 바이오매스의 99.8퍼센트라는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버려진다. 미국의 도시 쓰레기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가정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1달러가 소비될 때 농업, 산업, 제조업 등에서 배출된 산업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드는 비용은 70달러라고 한다!
* 자연계에서 필요한 유일한 에너지원은 누구든지 쉽게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빛과 중력 뿐이다.
* 일본 기타큐슈 지역의 Eco-Tow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는 한때 '죽음의 바다'로 불렸던, 도카이 만 끝에 위치한 오염된 매립지에서 나온 잔해로 지어졌다....매년 수천 명의 외국 연수생들과 지원자들이 최첨단 기술 3R(Reduce, Reuse, Recycle)을 연구하고 배우기 위해 에코타운을 찾는다.
<자연의 자원 효율성>
* 집먼지 진드기는 습진이나 천식 같은 피부 및 호흡기 알레르기의 흔한 원인이다.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독한 화학약품은 가구나 카펫 접착제 성분인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함께 폐쇄된 건물 내에서 몇 달씩 떠돌아다닌다.
* 건축가 안데르스 나이퀴스트(Anders Nyquist)...
스웨덴 순드스발의 바로 외곡, 티므라에 위치한 Laggarberg School는 나이퀴스트가 설계한 건물이다. 이 건물은 에너지 낭비나 복잡한 화학적 방법 없이도 열기를 막고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들여오는 흰개미들과, 인류 역사 속 고대문명의 천재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한 작품이다. 통풍구와 채널시스템을 통해 온도를 조절하고, 공기의 전도성을 활용하여 신선한 공기를 유지할 수 있다.
* 우리는 흰개미로부터 인위적인 냉난방 없이 건물 내의 공기를 끊임없이 신선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공기가 신선하면 숨이 막히도록 정체된 공기 속에서 서식하는 곰팡이나 미생물의 감염에 의한 질병인 '빌딩 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의 위험도 줄어든다. 흰개미의 세계에서는 이런 시스템이 습도를 조절하는데, 이를 통해 흰개미의 영양원이 되는 진균의 생산량이 결정된다. 흰개미의 공기 순환 시스템은 온도는 30도, 습도는 61퍼센트로 정확히 조정되며 변하지 않는다. 흰개미가 통제할 수 없는 단 한 가지는 물이다. 많은 비로 홍수가 나면, 흰개미 집 역시 침수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적 스트레스는 흰개미버섯Termitomycis mushroom(사람에게도 맛있는 식품이 된다)에게 생존하기 위해서는 증식해야 한다는 신호가 된다. 이때 흰개미 여왕 역시 새로운 곳에서 다시 버섯을 재배하려면 포자를 자신의 입 속에 넣어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 흰개미의 정교한 기술을 본뜬 고층 건물이 짐바브웨의 수도 하라레에 처음으로 지어진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다. 1980년대 후반 영국의 건축회사 Arup이 설계한 Eastgate Shopping and Office Centre는 10층짜리 대형 건물로 오직 공기의 자연적 순환을 이용하여 냉난방을 조절한다.
* 얼룩말은 표면 온도를 조절하면 단열의 필요성이 감소, 또는 아예 사라진다는 사실을 전 세계에 가르쳐주었다. 얼룩말의 흰 줄무늬와 검은 줄무늬의 상호작용은 공기의 흐름을 형성하는데, 이를 통해 표면 온도를 약 10도까지 낮출 수 있다. 이것은 학교에서 배우긴 했지만 실제적인 적용을 통해 이해하기 어려웠던 증류작용이라는 물리적 법칙을 보여주고 있다.
* 일본 센다이의 사무용 건물 Daiwa House 역시 안데르스 나이퀴스트의 작품으로 검은색과 흰색의 상호작용을 이용했다. 건물 외부의 표면 온도를 조절하는 동시에, 표면에 칠해진 보색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여름철 건물 내부의 온도는 약 5도 가량 낮추어진다. 검은색과 흰색 표면이 일으키는 단순한 물리 효과로 내부 온도를 낮추고, 약 20퍼센트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사실 흰 줄무늬 밑에는 열을 차단하는 지방층이 필요 없기 때문에 지방층은 오직 얼룩말의 검은 줄무늬 밑에만 있다. 참으로 합리적이지 않은가? 자원을 낭비하지 않으며 매우 단순하다.
* 에너지 절약 방법으로 건축가들은 건물 내부와 지붕 아래에 열기나 냉기를 차단하는 단열재의 설치를 추천한다. 시공업자들은 건물 내부를 외부와 차단하기 위해 광물질을 포함하고 있거나, 높은 에너지 비용을 들여 가공된 폴리우레탄 화학제품, 또는 유리섬유를 주로 사용한다. 얼룩말은 예상 가능한 물리학의 법칙을 적용하면 외부로부터의 열기나 냉기를 줄일 수 있고, 따라서 화학제품과 고가의 냉난방 시설에 대한 수요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압력과 기압에 근거한 상호작용은 어떤 경우에도 부가 비용이나 노동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것은 물리학의 법칙에는 결코 예와가 없기 때문이다.
* 어두운 색깔과 긴 수명으로 유명한 사막 식물 Welwitschia mirabilis...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살아있는 식물....웰위치아는 자신의 두쪽 잎 위에 내린 이슬을 거의 완벽하게 흡수하는 동시에, 땅밑 2미터 아래에 있는 수분까지 이용한다.
* 사막에서는 시원한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이슬점을 낮추어, 아주 적은 양의 습도라도 예상대로 정확하게 수집하는 것이 목적이다. 표면 온도가 낮을수록 이슬점은 높아지기 때문에 아침에 수확할 수 있는 수분의 양이 줄어들게 된다. 색깔이 어두울수록 낮아지는 표면 온도에 비해 기온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이슬점 역시 더 낮아진다. 따라서 열기를 내보낼 수 있는 식물과 풍뎅이를 제외한 다른 생물들은 낮 동안 더욱 많은 열기를 흡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사막 생태계의 생물들은 통기성과 전도성을 이용하여 열기를 감소시킴으로써 생존할 수 있다. 물리학적 원리를 생태학적으로 이용한 또 다른 예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나미브 사막에는 또한 지의류가 거대한 군집을 이루어 살아가고 있다. 지의류는 사실 식물이라기보다는 균류와 조류라는 두 유기체의 공생체나 합성체라고 할 수 있다. 지의류에서 균류는 우리의 몸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지의류 전체를 위해 아침과 저녁에 발생되는 수분을 거두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한편 조류는 광헙성을 통해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을 생산한다. 지의류의 균사체는 비록 세포 2개 정도의 두께이지만, 이 지역의 지의류는 단단한 바위까지 뚫을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광부들이다....지의류는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사실 자연의 그 어떤 것도 이처럼 극단적이고 파괴적인 힘은 이용하지 않는다. 지의류의 균사체는 매우 미세하기 때문에 바위 결정체 사이의 공간을 쉽게 통과한다. 그 와중에 마그네슘 분자가 발견되면, 표면으로 끌어올려 식물과 새 그리고 다른 동물들과 함께 나눈다. 덕분에 나미브 사막의 동식물들은 이 지역의 미묘한 환경에서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미량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게 된다. 온도와 습도 그리고 빛으로 구성된 환경 속에서 모든 생물들이 생존할 수 있는 것은 이와 같은 각 종의 공헌 때문이다.
* 자연계가 물리학을 활용할 때, 인간은 화학에서 방법을 찾는다.
* Onymacris plana는 나미브 사막 토종 풍뎅이로 그냥 검은 것이 아니라 매우 짙은 검정색을 띤다. 풍뎅이는 열전도성을 이용해 이 지역 식물들보다 이슬점을 더욱 잘 관리한다. 그리고 여기에 또 다른 물리적 효과가 더해지는데 바로 극도의 공수증이다....매일 아침 태양이 수평선 위로 살짝 떠오르는 순간 아주 작은 이슬방울들이 형성되지만 풍뎅이의 날개나 식물들의 잎 표면은 물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이 흡수되지 않은 물방울들은 증발하기 전에 날개 위의 작은 돌기에 모아지는데, 이 돌기는 날개 표면과는 반대로 물을 매우 좋아한다. 이 공수성과 친수성이 상호작용하는 날개를 이용하여 나미브 사막 풍뎅이는 매일 마실 물뿐만 아니라, 샤워까지 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물을 공급받는다. 흥미롭게도 수분과 온도를 조절하는 풍뎅이의 시스템은 일반적인 생각과는 정받대다. 검은색이 가장 뜨거운 기후 조건에서 생존을 위한 비결이 되고, 물을 흡수하지 않는 표면이 마실 물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 도마뱀붙이는 폭풍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표면이 축축하건 말랐건, 거칠건 부드럽건 간에 별 어려움 없이 표면에 달라붙어 어떤 것에서도 거의 꿈쩍하지 않을 수 있다....인력과 반발력을 가진 분자 사이의 정전기력을 이용한다. 놀랍지 않은가! 기본적인 물리적 특성에 의해 물건들이 서로 달라붙는다!
* 홍합은 끊임없이 파도와 싸워야 한다. 그래서 홍합은 자신들을 바위에 부착시키기 위한 접착제를 개발했다. 그들이 만들어낸 접착제는 방수성이 뛰어난데다 탄력성까지 더해져, 가장 강력한 파도도 홍합을 바위에서 떼어낼 수 없을 정도다....Columbia Forest Products사는 나무 부스러기 합판 제작에 주로 사용되던 포름알데히드성 에폭시 대신 이용..포름알데히드를 건축자재 성분으로 이용하지 않으면, 실내 공기의 질은 훨씬 좋아진다.
* 강물이 어떻게 스스로를 정화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강물은 물리학과 두 종류의 서로 다른 박테리아를 활용한다. 강물의 풍부한 움직임은 물속에 끊임없이 소용돌이를 발생시킨다. 강물이 휘돌면서 소용돌이 중심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나노 단위의 작은 압력과 마찰로 인해 물속 박테리아의 세포막이 파열된다. 박테리아는 하류의 다른 생물들의 양분이 되기 위해 자신을 내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잘 분해된 영양분이 산소 용해량이 높고 기포가 제거된 물과 만나면, 물속의 박테리아와 미세조류는 필요량 이상의 바이오매스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무기질화한다. 동시에 용해 산소가 높은 물이 산소가 없는 물이 되면서 해로운 호기성 박테리아가 생존할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
* 물은 단순히 중력의 법칙을 따를 뿐이지만 이 때문에 발생하는 소용돌이의 힘은 가장 인상적인 연구사례 중 하나였다. 일직선으로 흐르는 강을 본 적이 있는가? 왜 강은 굽이굽이 흐르는 것일까? 이상하게도 현대 산업 기술자들은 모든 것을 직각의 모서리를 가진 일직선으로 디자인한다. 그러나 20세기의 유명한 화가이자, 디자이너, 건축가였던 빈 출신의 Friedensreich Hundertwasser는 언젠가 이렇게 천명했다. "경직된 직선은 인간성과 생명 그리고 다른 모든 창조활동과 근본적으로 상충된다."
* 스웨덴의 선구적 기업 Watreco사는 특허받은 소용돌이 처리 기술 Vortex Process Technology로 물에서 기포를 제거하는 장치를 제작한다.
* 한때 석면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무기섬유로 여겨졌는데, 연소되지 않는다는 독특한 성질 때문에 지붕 재료와 단열재로 많이 이용되었다. 하지만 불행히도 석면은 발암물질로 밝혀졌다. 석면이 암을 일으킨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에 과학적, 의학적 연구를 통해 명백히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 그것보다 더 역설적인 것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앞선 정책을 자랑스럽게 내세우는 캐나다 같은 나라에서 21세기에 여전히 노천광에서 석면을 채굴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점이다.
* 유럽과 미국 모두 석면의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기업들은 수십억 원을 들여서야 겨우 석면 피해자들과 합의를 볼 수 있었고, 그들에게는 이제 더 이상 석면을 사용하고 싶은 생각조차 없다.....담배꽁초나 촛불로 인한 화재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브롬과 할로겐으로 만든 화학제...이것들 역시 암을 유발하는 물질로 추정된다는 점이다...더욱이 북극의 포유동물들의 지방세포, 특히 생식기관에 방화제 성분이 축적되고 있다....과학자들은 북극곰이 기후변화로 인한 서식처의 파괴가 아닌, 화학성분으로 인한 불임 때문에 더 빨리 멸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Trulstech Innovation의... Mats Nilsson...식품에서 얻는 천연의 풍부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젤과 파우더의 포트폴리오를 작성...'분자성 열 흡수제Molecular Heat Eaters'...분자성 열 흡수제는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발암성 화학제품을 적당한 가격의 풍부한 천연재료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물질이다....닐슨의 발명품에 사용되는 생화학물질은 와인 생산과정의 부산물인 포도 찌꺼기나 주스를 생산할 때 나오는 감귤류 과일의 껍질에서 추출할 수 있다.
* 성공적인 미래 산업에서는 혁신기술적인 해결책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과학의 기초를 다시 검증하고, 화학보다는 물리학을 가장 먼저 적용할 것이다. 물리학이 규정한 결과를 예측하는 기저의 동력과 시스템의 조건들을 고려한다면, 우리는 오늘날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인간의 화학과 자연의 화학이 왜 그렇게 다른지 그 이유를 깨닫게 될 것이다. 자연의 생산물과 과정 속의 몇몇 분자들이 물리학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블루이코노미는 가능한 한 물리학을 따른다.
* 블루이코노미는 효율성과 투자에 대한 높은 이익 그 이상이다. 우리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 중 많은 것은 실제로는 전혀 필요 없으며,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뛰어나고 간단한 상품과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다.
<시장 리더들을 위한 길>
* "오늘날 우리는 '산업 자본주의'라는 일시적 광란에 빠져 있다.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자연세계와 기능적인 사회라는 자본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원천에서 빚을 얻어 쓰고 있다. 현명한 자본주의자라면 누구도 이런 짓을 하지 않을 것이다."...Amory Lovins
* 해로운 화학제품들, 제련된 금속들, 그 외 환경을 오염시키고 재생불가능한 원자재들은 중력, 압력 그리고 온도라는 간단한 물리적 요소들을 이용한 해결책으로 대체될 것이다. 생태 제조를 통해 에너지 집중도가 높고 유독한 과정들은 자연의 압력의 변화와 다른 물리적 원리를 이용하고 주변의 온도에서 생산하는 제조과정으로 대체될 것이다. 쓰레기는 자원이 될 것이다. 지역적으로 이용 가능한 자원들은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가 될 것이다.
*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기존 경영햑의 교리 아래에 있다. 그들은 '상자 밖으로 나오기'를 장려하지 않는다. 이 모델은 아래에 요약한 5가지 경영 원칙을 고수한다. 이 원칙들은 사실 진보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우리 시대의 절실한 필요에 부응할 방법을 보유한 경제 모델에 정반대되는 것일 수도 있다.
1 기업 전략에 따라 정의되는 핵심사업
핵심 사업과 핵심 역량의 개념들은 지난 반세기 동안 경영진들을 지배해왔다. 때문에 핵심 역량의 범위 밖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개념들을 경영진들이 도입한다는 것은 극도로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새로운 분야는 소위 시장 리더가 아닌 다른 기업가들에게 더 잘 맞는다.
2 공급망관리
3 아웃소싱
4 현금 유동성
5 밀어내기
투자자들과 혁신기술가들은 특별히 판매 전략을 세워야 하며, 상품을 진열대와 카탈로그에 올리는 동시에, 미래의 소비자들에게 이 상품의 '이야기'를 성공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부족을 우려하는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과잉공급이야말로 시장에 있는 모든 상품의 특징이며, 상품 진열대의 현실이다. 오늘날 너무나도 다양한 소비재에 대한 선택의 폭은 '풍요 속의 곤혹l'embarraas du choix'이라는 프랑스 속담에 적절히 묘사되어 있다.
* 혼다 모터 컴퍼니의 창립자 소이치로 혼다 씨는 오래전에 오토바이 제조업체에서 자동차 생산업체로 전환하려 할 때, 자신의 회사와 경쟁업체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적이 있었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 질문에 "우리 팀이 비즈니스 분석을 했다면, 우리는 결코 자동차 사업에 뛰어드는 모험은 하지 않았을 겁니다." 라고 대답했다..."나는 단지 세계 유수의 자동차 생산업체의 약점을 기술한 목록만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꽤 길었지요."
* 환경 또는 심지어 사회 전체에 그들이 야기하는 부수적 피해는 종종 묵과되곤 한다. 핵심사업이라는 접근법의 어리석은 점은 이중적 윤리 기준을 만들어 운영진들을 사회적 윤리에서 분리시킨다는 점이다.
* 놀랍게도 기업들은 종종 '덜 나쁜 짓'을 좋은 일과 동일시한다.
*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완전히 새로운 기능이나 속성을 가지면서 기존 기술 및 시장 진입장벽을 무력화시키는 기술)에는 새로운 인력, 새로운 요소 그리고 새로운 사업 계획이 필요하며, 이는 전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창조하는 것과 유사하다. 가장 어려운 점은 이 혁신적인 접근법이 지금까지... 업체가 누려왔던 안정적인 수입원에 대단한 위협이 된다는 것이다.
* 페이스메이커pacemaker의 경우...다음 세대의 부정맥 해결책에는 수술도, 건전지도 필요 없다....나노튜브nanotuve의 가격은 겨우 몇 달러 정도일 것이다...누가 이러한 새로운것을 위해, 특히나 불경기 중에, 모험을 하려 하겠는가? Boston Scientific이나 Medtronic은 이 기술을 선도할 만한 적응 능력이 없다....많은 비용을 들여 이미 성공이 증명된 기술로 미래 수익을 보장하는 기기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는데, 무엇 때문에 그들이 이에 위협이 되는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자금을 대고 투자를 허락하겠는가? 이러한 비수술적 접근법을 통해 얻는 수입이 수술 한 건으로 외과의, 마취의, 제약회사 그리고 건전지 제조업체를 포함한 전체 의료 시스템을 먹여 살리는 것에 비해 너무 적다면, 누가 이러한 변화를 추진하겠는가? 답은 분명하다. 현재 시장에서 아무 이익도 얻지 않는 사람뿐이다.
* 온도 안정화 기술은 재생고사리Polypodium polypodioides와 미세한 무척추동물, 완보동물 또는 곰벌레에 착안하여 Bruce Rser와 그의 벤처 회사 Cambride Biostability가 개발한 것이다. 그들은 백신 보존을 위해 완보동물을 이용한 냉각 건조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은 특별한 기기를 이용하지 않는 혁신적인 방법이다.
* 현 공급망에 정확히 들어맞는 또다른 혁신기술은 캐나다 연구원 Sylvie Gathier와 Normand Voyer가 개발하고 토론토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인 벤처 회사 CO2 Solutions가 판매하고 있다. 산업 규모로 이산화탄소 배기량을 관리하기 위해 자연의 생촉매 능력을 활용하는 이 기술은 특허를 받았다. 이 기술은 화력발전소의 scrubbing system(스크러빙 시스템, 오염된 가스를 정화하는 장치)에 정확히 들어맞으며, 시멘트 공장에 필요한 기술로, 더 이상 오래된 시멘트를 새 것과 합치기 위해 긁어낼 필요가 없다. 현존하는 기술에 더해지는 기술인 만큼 현재의 생산, 공급망에 어떤 방해도 가하지 않는다.
* 컴퓨터 서버 회사들이 자연의 기하학을 활용해 개발한 서버를 냉각시키는 기술은 피보나치수열에 기반을 둔 것으로 그 에너지 효율성을 잘 입증하고 있다.
* Jay Harman...호주의 수산 및 야생동물부와 함께 해양과 공기의 흐름의 기하학을 관찰...'유선형의 원칙'...자연적 흐름의 효율성을 유선형으로 디자인된 기하학을 적용...유체처리기계의 성능과 생산량, 에너지 효율성은 현저히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소음은 줄일 수 있다...Pax Scientific
* 와트레코사의 소용돌이로 물속의 공기를 제거하는 장치의 경우 10~12퍼센트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지만, 회사 내 재무부에서는 이 정도의 에너지 절간 효과로는 부족한 현금을 충당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릴 것이다. 마케팅과 제조에 들어간 비용을 회복하려면 몇 년이 걸린다. 그리고 이것만으로도 구매 결정은 거부될 수 있다. 심지어 20~30퍼센트 정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해도 불경기에는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 현재 판매되고 있는 지속불가능한 제품들을 언젠가는 대체할 수 있는 많은 해결책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시장 리더들은 변화를 환영하지 않는다.
* 또 다른 문제점은 시장 리더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유지하기 위해, 주류 시장의 진입로에 있는 상품을 위협하거나 아예 사라지게 한다는 것이다. 미리 싹을 끊으면 밀어내기를 할 필요도 없다. 틈새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신제품이 시장 기준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판단되면, 거대 기업들은 이 새로운 회사와 회사의 특허 기술을 입수하기 위한 행동에 착수한다. 기술 개발자에게 상당히 좋은 조건의 회사 및 기술 매각 제의가 들어간다. 그렇게 해서 신기술은 간단히 매장되며, 소비자들은 더 이상 그 제품을 만나볼 수 없게 된다. 단순히 현재의 현금 흐름과 수익 마진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진다.
* 2006년 녹색 연료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 때문에 유럽지역에서는 바이오연료를 권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으며, 결국 식용 옥수수 생산량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농부들이 식용 옥수수 대신에 사료나 생물연료 생산에 이용되는 옥수수를 재배하기 시작한 것이다. 주요 식량 작물인 옥수수 가격은 급등했으며, 개발도상국에서는 이전보다 더 식량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졌다. 옥수수 공급량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세계 최대의 무역업체들과 농산물 가공업체는 기록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엄청난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결국 유엔은 바이오연료의 원료로 옥수수나 야자유를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하는 경고를 발령했다.
* 한때는 우림지역이었던 곳을 벌거벗겨 야자수 농장을 만들고 그곳에서 생산된 지방산으로 생분해성 비누를 생산한다. 이것 역시 위와 유사한 경우이며, 이에 대해서도 우리는 마땅히 의문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벌목된 참나무 원목에서 자란 맛있는 표고버섯을 소비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가 생가해보아야 한다. 우리가 더 큰 그림을 볼 수만 있다면, 지금은 확실한 해결책인 것 같지만 결국에는 적당히 피해를 주는 것으로 판명되는 것들을 너무 빨리 받아들이는 실수를 하지 않게 될 것이다.
* 유럽과 미국에서 생분해성 세제를 선호하게 되자, 오랑우탄의 서식지가 파괴되었다. 생태를 고려하는 기업이 야지유의 지방산으로 만든 생분해성 세제의 생산라인을 개발하여 시장을 점유하는 데 성공하면, 다른 주요 시장 리더들도 이를 똑같이 모방한다. 국제적으로 급증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 수백만 에이커에 달하는 우림이 없어지고 대신 그곳은 야자수 농장이 되었다. 이런 생각지 못한 피해를 입고서야, 생분해성이 지속 가능성과 동일한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가난한 이들과 영장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녹색 해결책은 다른 형태의 그린워싱일 뿐이다.
* 윤리적으로 옳은 결정이란 더 유익하게 하는 것이지, 피해를 조금 덜 입히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석면을 할로겐이나 브롬으로 만들어진 방화제로 대체하는 것은 진정한 해결책이 아니다. 덜 유독한 해결책은 여전히 유독한 해결책일 뿐이다. 우리는 먹이사슬과 개인 환경 모두를 오염시키지 않는 해결책을 찾아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사고를 전환하고 더 큰 포부를 가져야 한다. 적은 양의 독성물질은 해롭지 않다는 주장은 아주 적은 양이라면 해롭고, 돌연변이를 유도하고, 암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증명된 물질이라도 괜찮다는 속임수에 근거한 것이다. '약간의 암'이라는 진단명은 없다. 암에 걸렸거나, 걸리지 않을 뿐이다. 어떤 수단을 이용해서라도 가능한 한 많은 돈을 번 뒤 그 수익을 사회를 위한 특별한 일에 사용한다는 개념도 마찬가지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타협이 광범위하게 행해지고 있지만 이것은 분명히 비윤리적인 행위다.
* 많은 혁신기술들이 결함이 있는 근시안적 방법에 무릎을 꿇고 말았다.
* 호주의 Biosignal사가 박테리아를 조절하기 위해 내놓은, 새로운 분자를 이용하는 기술은 합성 유사체를 생산하기 위해 유독성 용해제를 사용한다. 영국 QinetiQ사는 최초로 사막에서 이슬을 확보하기 위한 친수/공수성 시트를 제조하면서, 결국 직원들과 소비자들의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화학 물질을 사용했다. 독일의 Osram사는 소형 형광등 분야의 선구자로서 제품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있지만, 형광등 제조에 유독성 물질인 수은을 사용한다. 형광등이 재활용되지 않고 그냥 버려지면 수은이 자연에 그대로 방출 될 수밖에 없다. 수은을 생태계에 방출하면서 에너지 절감만을 가지고 우리의 양심이 깨끗하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 우리는 이것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
<자연의 MBA>
* 통합적 에너지 체계란 바로 재생 가능한 원료로 에너지를 공급하고,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고 그것을 활용하여 보다 훌륭한 것을 창조하고,아무것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순이익을 얻는 지극히 효율적인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말한다.
* 산업계는 계속되는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예측 가능성이 바로 그들이 좋아하는 게임의 이름이다. 핵심 사업과 핵심 역량 모델이 추구하는 생산성은 자연의 진화 및 변화의 경로를 가로막음으로써 얻어진다. 사실 이 때문에 산업계는 유전자 조작에 기반을 둔 해결책을 채택한다....업계 리더들이 선호하는 예측 가능한 생산 시스템에서는 분자를 영원히 안정화하기 위해 지독한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자연의 진화 경로를 가로막는 유전자 조작을 이용한다. 하지만 자연은 전혀 다른 해결책을 내놓는다. 물은 용해제다. 물의 분자 결합은 일시적으로만 생분해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분자들은 반복해서 결합할 수 있게 된다. 박테리아들에게는 유전적 변이가 그들의 진화 경로의 일부이기 때문에 돌연변이는 자연적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구조의 차이가 왜 자연계는 항상 변화하는 데 반해, 산업계는 본질적으로 변화를 거부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준다. 변화를 거부하고 항상 같은 것을 공급하기 위해 산업계는 비용절감이라는 속임수를 이용하여 모든 곳에 적용되는 세계 표준이라는 것을 만들어냈다. 이와 반대로 생태계는 지역에서 모든 것을 공급한다. 그들은 이용 가능한 것으로 그들의 필요를 충족한다. 생태계는 지역의 생물다양성을 통해 번영하기 때문에 생태계에서 표준화라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결국 생물다양성이란, 말 그대로 다양성에 기초한 것이다. 이것은 이 책이 설명하는 혁신기술들에 기반을 둔 새로운 사업이다. 그들 각자는 자신만의 틈새시장과 기회를 발견할 것이다. 산업계는 규모의 경제학이라는 추상적인 곡선 위에서 시장을 통제하고, 표준화하고, 합병과 확장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기를 원한다. 수백 가지 종류의 토마토와 감자가 있는데도 시장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몇 종류 뿐이다. 왜 그렇게 토양이 척박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낮을까? 이유는 분명하다. 우리가 주요 경작물인 밀이나 옥수수, 콩을 단일 재배하기 때문이다.
* 자연을 관찰해보면 생태계는 모든 생물들의 기여를 통해 항상 더 높은 수준의 효율성과 다양성을 향해 진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진화는 반드시 더 높은 효율성과 다양성을 동반한다. 사업, 과학,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기업가들에 의해 우리의 경제도 그렇게 진화할 수 있다.
* Fritjof Capra(오스트리아 태생 미국 물리학자)가 지적했듯 생태계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다. 각각의 네트워크에 같은 경영원칙이 깔려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생태계의 모든 것은 연결에 관한 것이다. 양분과 에너지가 끊임없이 순환생산 되고, 물리학의 법칙이 예외 없이 실행되는 명확한 경계 내에서 모든 이들이 자신의 최대 능력을 발휘해 기여할 수 있다. 순환생산의 모델을 따르고 물리학의 원칙들을 이용함으로써 모든 곳에서, 지역적으로 이용 가능한 것으로 모두의 필요에 부응할 수 있다. 블루이코노미 모델에서 우리는 인간이 만들어낸 부족과 결핍 대신에 식량과 에너지, 일자리, 소득의 풍요를 본다.
* 현 경제 시스템이 부족이라는 파산의 개념 위에 세워졌다는 것이다. 현 경제 시스템에서 성장이란 미래 세대에게 영원히 지워지는 빚을 자본으로 한 것이다. 결핍과 부족은 자원의 보다 효율적인 분배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되는 필요악이며, 논리적 근거라고 여겨진다. 이와 같은 부족의 정신은 변화란 노동을 노동이 필요치 않은 기술로 대체하여 일자리를 위협하는 것으로 묘사함으로써, 혁신기술에 대한 사회적 불화와 반감을 조장한다.
* 기업가의 임무는 그야말로 현재의 것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융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불러오고, 생각과 현실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이다....이 혁신기술들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 시장에 대한 영향력과 상황을 변화시킬 힘을 보유한 변화의 촉매제들과 파트너십을 이루어야 한다. 혁신기술이라고 해서 무조건 시장에 편입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기업의 경영진이나 투자은행만이 시장을 결정하는 요인은 아니다.
* 냉장시설이 필요 없는 백신, 수술이 필요 없는 페이스메이커, 화학악품 없이 수도관의 부식을 막는 소용돌이 기술,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조류, 면도날만큼 날카로운 실크...
* 블루 이코노미는 생태 시스템의 성공을 경제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 시스템이, 아니 모든 생물 시스템의 생존을 보장하는 블루이코노미를 실행함으로써 이런 시스템의 진화적, 생산적 경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안정성을 취할 수 있다.
<순환생산 모델, 다각적 현금 흐름>
* 대혼란의 시기에 긍정적인 마음은 어디에서든 해결책을 찾아낸다. 심지어 경제 전체가 내리막인 상황에서도 항상 성장의 기회는 있다. 많은 이들이 건강 관리, 식품 생산 그리고 오염 관리, 이 세 가지 분야에 대한 소비는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도 증가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 한 왕국에 속한 한 종이 다른 왕국에 속한 다른 종을 위해 영양분을 순환생산 하는 것이야말로 생태계의 경이로움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생태계에서는 굶주림이나 실직 같은 것을 찾아볼 수 없다. 생태계에서는 다른 존재의 쓰레기를 통해 영양분을 얻고, 모두의 기본적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들 최선을 다하느라 바쁘게 움직인다.
* 21세기 초반, 커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널리 교역되는 상품이라는 자리를 버섯에게 내어주어야 했다. 하지만 이제 두 상품 모두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있다. 바로 커피 찌꺼기로 버섯을 재배하는 것이다.
* 커피 원두가 농장을 떠나는 순간부터 커피 주전자에서 추출될 때까지 전체의 99.8퍼센트가 버려지고 오직 0.2퍼센트만이 이용된다. 우리가 앞서 살펴본 심각한 쓰레기 문제에 커피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커피를 활용한 버섯 재배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빠른 결과, 더 높은 충성도, 그리고 더 바람직한 현금 유동성이라는 결과를 가져온다.
* '유기농'이란 표시는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뜻일 뿐이다. 그것은 자원 효율성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실크 이야기>
* "자연 속에서 하나의 실을 잡아당겨보면 그 실이 세계의 나머지 것들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John Muir
* 뽕나무(Morus alba)는 중국 대부분의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 야생 누에나방의 에벌레(Bombyx mori)는 뽕나무 잎을 먹고 똥을 싸는데, 이것이 박테리아와 미생물을 유인하며, 순식간에 토양을 생성하는 양분이 생산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수년, 수 세기, 수백만 년에 걸쳐 새롭게 생성되는 비옥한 토지의 밀도는 연간 1밀리미터씩 증가한다. 이것은 1에이커당 연간 15~25톤 상당의 비옥한 토지가 생성된다는 뜻이다.
* 애벌레와 나무의 자연적 공생이 가져다준 비옥한 토지는 팽창하는 중국 인구를 먹여 살릴 정도로 충분한 식량을 확보하게 되었다. 전 역사를 통해 중동과 유럽의 나라들도 뽕나무를 심었고 이로 인해 토양의 생산성이 증진되었고, 토양 침식 방지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다. 이탈리아와 터키인들은 포도원 가장 자리 경사면의 땅이 침식되는 것을 막기 위해 뽕나무를 심었다.
* 오늘날 토지의 손실은 미래의 세계 인구를 위한 식량 확보를 가로막는 최대의 장애물 중 하나다.
* 탄소를 포획하는 실크...천연 실크는 30퍼센트 이상이 탄소로 구성되어 있다.
* 질소 성분의 화학 비료는 아질산 산화물의 가장 주요한 원천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온실 가스를 배출한다....
1톤의 아질산 산화물 배출은 이산화탄소 310톤의 배출량과 맞먹는다.
* 실크를 만드는 생물 종은 수백여 종에 이른다. 개미, 말벌, 꿀벌, 말조개, 거미...누에...과학자들은 이러한 자연산 폴리머들이 일부 인조 폴리머나 금속들 중 가장 강한 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티타늄 보다도 더 강하다는 것을 발견했다....놀라운 복원력, 장럭, 그리고 유연성을 갖고 있다...나노 단계의 기하학
* 거미들에게는 새로운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거미줄을 재활용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거미는 재생하고자 하는 거미줄의 상당 부분을 먹어서 소화시킨 뒤 폴리머의 원재료인 아미노산으로 환원한다.
* 원광에서 티타늄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마그네슘과 염소, 아르곤 가스가 필요하다. 티타늄이 산소나 질소, 수소와의 접촉으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불활성 대기 중에서 용접해야 한다. 많은 에너지가 투입되어야 하고 희소광물이라는 이유로 티타늄에는 높은 가격표가 붙는다. 티타늄을 경화시키기 위해 가공하면 밀도당 높은 장력 때문에 산소나 해수에 잘 부식되지 않는다. 이러한 바람직한 소재의 성질 때문에 고객들은 높은 값을 기꺼이 지불하고 티타늄을 구매하지만 환경에 대한 부수적 피해는 무시해버린다. 타티늄의 제조공정과 뽕나무가 변해서 실크가 되는 단순한 과정의 대기, 온도, 압력, 습도 등을 비교해보면, 지속 가능성 지수상 실크가 단연 우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면도날은 높은 습도에 노출되기 때문에 부식이 강한 합금이나 티타늄으로 만들어야 한다. 면도날이 형태를 유지하려면 금속의 강도가 강해야 하며, 가공되려면 충분한 탄력성이 있어야 한다. 면도날 소재로는 카바이드 철이 선호되는데, 이 금속은 탄소, 실리콘, 망간, 크롬, 몰리브덴으로 만들어지고 나머지는 철과 티타늄으로 표면 처리되었기 때문이다. 먼저 철을 섭씨 1100도에서 가열한 다음, 섭씨 마이너스 70도의 물속에서 냉각시키는 방법으로 철을 강화한다. 그 다음 섭씨 350도에서 철을 부드럽게 만든다. 그리고 분당 800~1천200개 정도 생산하는 기계로 면도날을 찍어내면서 적절한 날을 세운다. 면도날은 매우 작기 때문에 카트리지 안에 고정하기 위해 특별한 플라스틱과 금속으로 만든 틀이 필요하다. 티타늄과 마찬가지로 스테인리스 스틸도 인간의 삶을 지속 불가능한 것으로 만드는 생산과 소비 패턴의 일부이다. 이 모든 공정으로 만들어진 면도날은 몇 번 사용되고 나서 쓰레기 매립장에 버려진다.
* 면도날 제조업체는 현재 선택의 기로에 있다. 시장 크기만 늘리는 대신, 더 좋고 더 저렴한 제품을 공급하는 동시에 환경과 고용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느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 실크 면도날은 털을 제거하면서, 피부 표면 위로 수백 개의 가는 실을 부드럽게 굴리기 때문에 피부에 상처를 내지 않는다. 말하자면 일종의 손으로 미는 소형 잔디 깎기와 같다....실크가 광산에서 채굴한 원광을 대체할 수 있고 탄소 배출량을 극적으로 줄일 뿐 아니라 탄소를 고정시킬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상적인 원가 대비 이윤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100달러면 가공 처리된 실크 450 그램을 살 수 있으며, 실크 면도날의 제조원가는 개당 1달러 미만이다. 그러나 성능과 감촉 면에서는 최근 기술로 만들어진 어떤 면도날도 되지지 않는다.
* 제조 기술이란 대체로 공개되지 않는다. 바로 그 때문에 제조사들이 지속 불가능한 폴리머 제품에 사용한다 하더라도 소비자들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바로 화장품의 경우가 그렇다. 폴리머는 물 다음으로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 생산에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다. 다양한 종류의 폴리머가 필름 형성제, 정책제, 경화제, 유화제, 자극 반응제, 컨디셔너, 거품 안정제, 피부 윤택제 등으로 이용된다. 이러한 합성 폴리머 시장은 현재 150억 달러 규모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폴리머 성분들은 이전에 천연자원에서 추출했던 많은 화장품용 성분들을 대체하고 있다...합성 풀리머의 대체품으로서 나노 기술 실크를 이용하는 것이야말로 화장품 제조업체들이 추구해야 할 가장 바람직하며 부가가치가 높은 선택이라 할 수 있겠다.
* 실크의 이중 기능을 살리는 선스크린 제품 같은 것...실크 폴리머는 크림의 구조를 형성해주고 동시에 자외선을 분산시킨다. 실크는 자외선 차단제로 판매되고 있는 값비싼 티타늄 산화 크림의 티타늄 성분을 대체하는 생체 친화적인 대체 성분이 될 수 있다.
* 장기간의 모발 염색약 사용과 암 유발이 연관이 있다는 연구 발표...실크 폴리머를 포함한 기타 자연산의 재생 가능한 원료들은 유독성 모발 염색제를 쉽게 대체할 수 있으며, 건강과 생태학적으로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긍정적 순환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 전 세계적으로 실크는 오랜 기간 외과와 안과의 정교한 수술 봉합실로 사용되었다. 실크 섬유는 가늘고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 실크의 매듭짓기는 쉽지만 풀기는 어려운 성질을 이용한 것이기도 하다. 실크의 단백질 구성은 인체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수술 후 실을 제거할 필요도 없다.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 한편에는 가장 기본적인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해 발생하는 영양실조로 어린아이들이 죽어가며, 다른 한편에서는 잘못된 음식의 과다 섭취로 인한 영양 부족으로 죽어가는 성인들을 볼 수 있다. 인공적이고 정제된 음식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고 수명이 짧아지고 있다.
* 고래들이 극소량의 칼륨, 나트륨, 칼슘 합성을 통해 발생되는 화학적 반응을 정밀하게 조정함으로써, 지속적인 전류의 흐름을 만들어낸다...CoroCare사가 제공하고 있는 레이놀즈의 의료기기 및 신체 모니터링 시스템들은 신체 주변의 에너지원들을 주로 이용한 것들이다...레이놀즈 박사가 최초로 고안한 나노-페이스메이커...고래의 전도 채널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이 장치...
페이스메이커 시장에서 확실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Medtronic사, Johnson&Johnson사, Boston Scientific사와 같은 업계 주도 기업들이 이 발명품을 반대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일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이 회사들은 환자의 남은 생애 동안 약품을 제공하는 제약회사들과 함께 매 수술에 대해 로열티를 빋고 있다. 이러한 페이스메이커 제조업체들은 환자의 질환이 치료 가능한 부정맥으로 진단될 때, 일인당 최소 5만 달러, 그리고 평생 동안 약품을 공급함으로써 발생하는 추가적인 수입 5만 달러를 보장받는다. 그런데 이렇게 보장된 수입을 포기하게 만들지도 모르는 혁신기술에 어떻게 반대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새로운 기술은 불과 500달러밖에 들지 않는 단 한번의 수술이면 충분하다. 나노 와이어는 카데터로 삽입할 수있기 때문에 일반 마취도 필요 없다. 수술 후 지속적인 투약이 필요 없기 때문에 보험사의 총 지불 비용은 현재의 수준에서 2천 분의 1로 떨어진다. 보험사들이 이기기에 비상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 배터리 속의 금속들이 환경을 오염시키고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연간 생산, 판매되는 배터리는 약 4천억 개에 달한다. '일회용' 소형 배터리의 대부분은 그대로 쓰레기로 변한다. 더욱 나쁜 것은 이런 경향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배터리 시장은 두 자리 숫자로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이기도 하다. 사회 기강이 비교적 높은 독일과 스웨덴 같은 나라조차 사용된 배터리의 절반도 재생하지 못한다. 비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고, 사이즈가 작다는 이유로 이 소형 배터리들은 종종 재생되지 않고 쓰레기 매립지에 그대로 붇힌다. 그러한 작은 물건들이 우리의 행성,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의 건강에 미칠 악영향을 깨닫지 못한 채 매일매일을 살아간다는 것은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지금도 우리는 식수나 경작지와 같은 중요한 자원을 의지해야 하는 생태계 속으로 중금속이 함유된 배터리를 무차별하게 버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또한 건전지를 제조하는 데 얼마나 많은 에너지 비용이 들어가는지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배터리로 얻는 전기의 킬로와트시 당 비용을 가정용 소켓의 동일한 에너지와 비교해보면, 가정용 전기요금의 100~500배의 에너지 비용이 배터리 제조에 들어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기절할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기업 분석가들은 가장 효율성 높은 배터리를 열심히 찾고 있다. 필요하면 언제든지 꺼내어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과 융통성이 있으며, 최장 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최소의 오염물질을 함유한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 분야는 수십억 달러의 연구비를 쏟아붓고 있다. 아무리 엄청난 개발 비용이 들었다 하더라도 중금속이 함유된 배터리는 미래의 수요를 감당하지 못할 것이며 결국은 지구 자원을 고갈시킬 뿐이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집단적으로 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더욱 나쁜 것은, 이로 인해서 광산 개발이 확대되고 더 많은 금속들이 환경 속에 무계획적으로 버려진다는 것이다. 배터리는 편리할지 모르나 경제와 환경 비용은 납득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에너지원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 지구상 최초로 나타난 생물종은 박테리아였다...과학자들은 이들은 '모네라monera'라고 부르고, 우리는 이 단세포 유기체를 '세포', '박테리아' 또는 심지어 '벌레'라고 부른다. 박테리아는 도처에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거의 모든 것들이 박테리아로부터 출발했다.... 우리의 눈, 코, 귀 그리고 미뢰들은 모두 이 최초의 생물과 관계가 있다. 우리는 우리의 선조가 유인원이었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우리는 박테리아의 수만 대 후손에 불과하다! 박테리아가 없으면 음식물을 소화시킬 수 없다는 생각을 하면 우리가 왜 박테리아를 박멸하려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우리가 가장 독한 화학물질과 항생제를 사용하여 이것들을 정말 박멸하기로 작정한다면, 결국 우리는 자신을 죽이는 결과를 자초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생명에 해로운 화학 물질로 욕실과 부엌을 '청소'한다. 우리가 하루에 두 번 양치질을 한다 할지라도, 우리의 입속에는 지구의 총 인구보다도 많은 수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다...모네라는 중량으로 따져도 거의 우리 몸의 10퍼센트나 차지하는, 기본적이면서도 어디어세든 발견되는 생명 형태다.
* 과도한 살충제 사용이 가져올 결과는 분명한 실패밖에 없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암이나 기타 일련의 건강에 해롭고 생리학적으로 파괴적인 부작용들과 연관이 있다. 또 병원체를 제거하려는 우리의 지나친 노력은 사실상 이들의 돌연변이를 가속화시킬 뿐이다. 박테리아는 핵이나 DNA가 없기 때문에 마음대로 유전적 변형을 할 수 있다. 화학물질로 벌이는 살생의 잔치는 이 작고 강력한 생물들이 슈퍼박테리아로 신속하게 진화하도록 고속도로를 깔아준 셈이다. 점점 효력을 잃어가는 화학 살균제로 인해 이미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뿐 아니라, 동일한 화학물질의 과도한 사용으로 이로운 박테리아가 제공해 주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 우리의 면역체계는 더 이상 유지될 수 없는 상태에 도달했다. 한편으로는 화학적 공격,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 방어 기제의 부재라는 이중적 타격으로 우리의 신체적 반응 능력은 현저하게 무력화된다.
* 해조류들이 대양을 가득 채우기 시작하자, 박테리아들은 신속히 조류의 표면에 균체를 형성했다. 박테리아들은 인간의 소화기관의 내벽이나 두피, 그리고 혀 속을 덮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서서히 생물막을 형성했다. 만일 이 박테리아 군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되고, 자신들이 정족수를 차지했다고 판단을 내리면, 이들은 숙주를 인수해버리는 결정을 할 수도 있다.
어떻게 이런 상황에서 해조류가 생존을 건 도전과 경쟁에 대처했을까? 적조류(Delicea pulchra)는 박테리아들 간의 의사소통을 교란시키는 기술을 완벽하게 발전시켰다. 박테리아를 박멸하려다가 자신들의 장기적 미래를 위험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박테리아를 일시적으로 귀머거리로 만드는 방법을 터득했다. 이들은 '퓨라논'이라고 명명된 작은 분자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박테리아의 수용체를 점령한 뒤 박테리아가 같은 종의 박테리아로부터 '듣지' 못하게 한다....박테리아들은 자신의 가족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박테리아는 생물막을 활발히 형성할 수 없다. 더욱 효과적인 것은, 박테리아의 공동작업을 조정해주는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로 인해 기존의 생물막이 붕괴된다는 것이다.
* 박테리아를 귀먹게 하여 확산을 방해하는 자연 성분인 퓨라논은 어떤 증상에 대해서라도 마음대로 처방해 줄 수 있어서 대형 제약회사의 현금 제조기나 다름없는 항생제 시장을 위협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재정 투자와 승인 절차를 밟아 시장에 새로운 의학적 혁신기술 제품으로 등장시키기까지 수십 년은 아닐 지라도 수년은 족히 걸릴 것이다. 길고도 복잡한 정부의 승인 절차만 아니었다면, 퓨라논은 지금쯤 항생제와 멸균제를 대체했을 것이다.
* 티타늄과 아연을 포함하여 안전상 문제가 되는 성분을 사용하고 있는 탈취제...체취란 땀을 먹고 사는 박테리아가 발생시키는 불쾌한 냄새다. 퓨라논에 기초한 탈취제는 박테리아의 숫자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냄새를 제거해줄 것이다.
* 구강 속의 박테리아의 양은 인상적인 정도로 숫자가 많다....박테리아가 소화 과정에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입맛에 영향을 주고 구취와 충치의 원인이 되는 것도 구강 내 잔여 음식물을 먹고 사는 박테리아다. 하지만 퓨라논이 있으면 박테리아는 생물막을 형성하지 못한다. 따라서 퓨라논으로 입을 헹구면 더욱 상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생물막은 농업에도 영향을 끼친다. 종자를 퓨라논 액 속에 한 번만 담가도 박테리아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 박테리아의 공격으로 바로 썩어버리는 생화를 퓨라논이 첨가된 물에 꽂아 놓으면 장기간 싱싱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 레지오넬라균을 포함하여 건물의 냉난방 시설에도 생물막이 형성될 수 있다. 이 박테리아군은 숙주 속에 서식하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쉽지 않다. 숙주를 죽이려면 건물 이용자들에게 부담이 될 만큼 많은 양의 화학 살균제가 필요하다....이런 경우에도 퓨라논...
* 2006년 BP사는 알레스카 송유관 누출 사건으로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석유, 가스, 물의 이동 관에 부식을 일으키는 주범이 박테리아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송유관의 부식을 막기 위해 2주에 한 번씩 전체 라인을 폐쇄한 뒤, 산성 화학물로 관 내벽에 누적된 박테리아 생물막을 제거하는 작업을 실시한다. 하지만 이런 조치도 부식을 유발하는 모든 미생물을 다 제거할 만큼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기계를 사용하여 관 내벽을 긁어내야 생물 축적물을 겨우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퓨라논 액을 관 속으로 흘려보내기만 하면 이 문제는 간단하고도 안전하게 해결된다.
* 역삼투압 방식으로 해수를 담수화하는 필터의 막도 생물막 누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 때문에 필터의 효과가 50퍼센트 이상 감소된다. 현재의 방식은 석유와 가스 송유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체 정수 시스템을 폐쇄한 다음 염소를 이용하여 박테리아를 죽이는 것이다. 이 방식의 문제점은 지나친 염소 사용으로 인해 삼투막의 질이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시스템의 사용 기간이 줄어들어 유지비용을 상승시킨다는 것이다.
* 최근 항생제에 저항력을 갖고 있는 박테리아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의사들은 다시 구더기의 치료법을 도입했다. 세계적으로 20개 나라에서 4천여 명의 치료의들이 구더기 상처 치료법을 사용하고 있다....Advanced Gel Technologies(AGT)...세계 최대의 상처 치료용 구더기 공급회사로 자리매김...구더기가 상처를 깨끗하게 할 뿐 아니라...약한 전기를 방출함으로써 세포의 성장을 자극하는 효소를 만든다....항생제에 저항력이 있는 박테리아조차도 음식 처리 능력만큼은 구더기와 경쟁이 되지 않는다....
구더기 자체를 이용하는 대신 구더기가 생산하는, 상처 치유에 효과적인 성분만을 추출하는 방법....수거한 구더기들을 소금물에 담가 구토를 유발...
* AGT...Zoo Biotic...BioMonde
* 지난 10년간 광우병이 유럽을 휩쓸었으며, 동물 쓰레기를 사료로 이용한 것이 광우병의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은 유럽 내의 모든 도살장에서 나온 쓰레기를 소각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 일본의 대형 의료기기 회사 Terumo사...모기가 아무런 고통 없이 사람을 물 수 있다는 사실에 크게 호기심...모기의 바늘은 주사바늘에 비해 끝이 훨씬 가늘고 길어지며 점차 넓어지는 모양을 하고 있다....Nanopass 33 Syringe...2004년 특허 승인...현재 테루모사의 주삿바늘은 당뇨병 환자들의 일상품 중 하나가 되었다.
* 진화의 진정한 힘은 하나의 종이 생존했다는 것이 아니라 종간에 협력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있다. 다양한 종들이 자신들의 필요를 채우고 생존 가능성을 높이면서 공생하기 위해 자신들의 진화 과정을 서로 섬세하게 조정해 온 것이다.
* 생물다양성을 잃는다는 것은 우리가 다른 종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이들이 이미 발견한 해결책들을 적용할 기회를 상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위 속에서 새끼를 키우는 일명 오리너구리 개구리Rheobatrachus silus...멸종...
위장병의 원인이 극단적인 호산성 박테리아....오리너구리 개구리에게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면,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한 건강의 위험을 완적히 극복할 수 있었을는지 모른다.
<가능성의 무지개: 염색약과 화장품 다시 만들기>
* "눈이란 우리의 이성이 자연의 무한한 작품을 가장 깊이 그리고 가장 풍부하게 깨닫도록 도와주는 일차적인 수단이다...Leonardo Da Vinci
* Cafe les Deux Magots(두 마리의 원숭이)...장 폴 사르트르와 시몬 드 보부아르가 어떻게 하면 인류를 위해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주제를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인 장소로 유명
* 집적 태양 에너지(CSP)...스페인 남부 사막지대에서는 빛의 반사를 이용햐여 중앙 타워에 있는 물을 급속 가열하는 천 개가 넘는 거울들이 설치되었다....Abengoa가 개발, 투자
* 유기 입자인 아연과 타티늄옥사이드도 자외선을 굴절, 분산, 흡수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 물질로 마케팅되고 있다....
토마토는 티타늄 산화물보다 훨씬 좋은 자외선 보호제를 생성하는 생화학적 처방을 갖고 있다. 토마토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계통의 카로티노이드, 즉 리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리코펜은 고도의 자외선차단제이기도 하다.
* 색소란 생명체가 만들어내는 화학물질인데 어떤 파장의 광선은 흡수하고 다른 것들은 반사시킴으로써 색깔을 드러낸다. 색소는 광원으로부터 파장을 감할 뿐 결코 더하지는 못한다. 개구리가 녹색인 것은 녹색의 색소를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노란 색소에서 청색을 반사시키기 때문에 녹색으로 보이는 것이다. 북극곰의 백색 털 또는 북극 여우의 겨울 모피는 사실상 투명하다. 이 동물들은 일부 파장의 빛은 흡수하고 또 다른 일부 파장의 빛은 반사시킬 수 있는 색조나 구조를 갖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 동물들의 모피는 전체 스펙트럼을 모두 반사해 버리고 그로 인해 백색으로 보이게 된다.
* 2008년 세계 총 색소 소비는 거의 800만 톤으로 170억 달러 이상의 매출 규모를 자랑한다. 색소의 일 톤당 평균가격은 2천 달러가 넘는다. 제지에 이용되는 섬유소나 생물 연료에 필요한 야자유의 4배에 해당되는 가격이다. 사업적 입장에서 볼 때 색소는 마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상품이다.
* 인간들이 액세서리 제조에 사용된 성분과 방법에 대해 아무런 의문도 갖지 않고 자신의 모을 옷과 화장품으로 장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정말 놀랍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 카드뮴, 크롬, 코발트, 납, 수은, 티타늄, 아연 등으로 색소가 만들어진다. 한마디로 우리는 지속 가능성의 모델과는 거리가 먼 채광과 원광석 가공에 의존하고 있다. 더구나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색소를 이용하고 적용하는 데 상당한 규제를 받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현대 산업 표준도 생분해성 색소를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또, 폐기된 상품에 함유된 금속 산화물 색소를 처리하는 규정도 존재하지 않는다. 쓰레기 매립장에 묻힌 중금속 오염물질 중 대부분이 색소 쓰레기다. 색소들은 오랜 시간 바래지 않도록 제조했기 때문에,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어 환경을 오염시킬 위험이 높다. 이것들을 무분별하게 버리면 생태계 전체가 오염될 수도 있다.
* 컬러는 아름답기는 하지만 더러운 사업이다. 사업적 관점에서 가장 바람직한 컬러는 백색이다. 섬유, 종이, 플라스틱 착색에 적용되는 산업 표준인 염소 표백제나 벤젠고리 같은 광증백제들은 현존하는 모든 것을 태우고, 살아 있는 모든 것을 죽이며, 나쁜 것과 함께 좋은 것까지 무차별 제거해버린다. 이러한 광증백제는 자외선을 받으면 산화와 시간의 경과로 누렇게 변색된 색깔을 시각적으로 백색으로 보이게 해서 청결한 인상을 만들어낸다. 청결하든 청결하지 않든 중요한 것은 우리가 받는 인상이다. 그러나 광증백제는 신체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색소와 광증백제는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최상의 것인지 모른다. 그런데 어떻게 우리가 과거 산업체가 해 왔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런 물질들을 관리할 수 있을까? 바라건대 우리가 빛과 색깔이 어떻게 진화의 경로를 걸어왔는지를 이해하기만 하면, 우리도 자연으로부터 비결을 배워 미래의 색소 산업의 모습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세계 최대의 토마토 가공회사인 유니레버는 연평균 165만 톤의 토마토를 가공 처리한다. 엄청난 양의 토마토를 가공해야 하기 때문에, 가공처리 되지 않고, 포장되지 않은 모든 것들은 공장 쓰레기가 되어 강줄기를 이룬다. 이런 양의 토마토에서 발생되는 토마토 껍질 쓰레기는 연간 약 3만 톤에 달한다. 만일 유리레버사의 모든 공장들이 토마토 껍질로 리코펜인 자외선 차단제를 제조하는 자회사를 하나씩만 추가하면, 현재의 티타늄 자외선 차단제는 순식간에 가격이 하락하고 더 이상 아무도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다.
* 회사의 정책이 쓰레기를 줄이는 데 있지 그 가치를 찾는 데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현실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다. 공급 라인의 매니저들은 불과 몇 퍼센트에 불과한 쓰레기에 신경 쓰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러나 비록 몇 퍼센트라도 우리의 관심을 끌기에는 충분하다. 제조업계에는 한 개의 제품에서 절약된 1센트가 대차대조표상에서는 수백만 달러의 순이익이 된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그런 논리는 생산물이 일단 쓰레기로 인식되면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 자연은 쓰레기 속에서도 가치를 찾아내기 때문에 우리는 바로 이런 점에서 생태계로부터 확실한 영감을 받을 필요가 있다.
* 자연은 항상 다양한 기능을 추구한다.
* 쓰레기 더미에서 되찾은 토마토 껍질은 항산화제와 자외선 차단제로서 유용할 뿐 아니라 포장 연어, 딸기, 아이스크림 등 많은 냉동식품을 위한 안전한 식용 적색소의 원료가 될 수 있다. 토마토가 핵심 사업이라면 건강(자외선 차단제), 퍼스널 케어(화장품), 어업(단백질 식품), 아이스크림(디저트) 분야의 파생 사업들이 모여 생태학적 순환모델을 이룰 수 있다. 석유와 금속에서 나오는 산화철과 합성 색소는 오직 한 가지 제품과 책임질 수 없는 쓰레기의 흐름만 만들어낼 뿐이다.
<새로운 에너지 옵션들>
* 지구에는 이제 본래의 삼림의 30퍼센트 미만밖에 남아 있지 않으므로, 모든 기후대에서 대대적으로 삼림을 회복시키지 않으면, 대기권을 유지하는 기초 자체가 회복불능 상태를 이를 것이다.
* 이제 원인이 밝혀졌다. 이산화탄소는 주로 화석연료를 태우면서 발생되며, 메탄은 가축의 배설물에서, 산화질소는 농작물에 석유화학 비료를 사용하면서 배출된다.
* 원자력을 백업 에너지원back-up으로 선택한 나라들은 종종 동의도 없이 자국민들에게 그 위험 부담을 떠안도록 강요했다. 핵 발전 제안자들은 납세자들의 개런티 없이도 그 위험을 커버할 수 있는지, 세계 주요 보험사들에게 문의해야 한다. 그들은 어떠한 보험사도 정부가 영원히 그 위험을 100퍼센트 책임진다고 동의하지 않으면, 핵발전소 부지에 대한 보험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병코 돌고래와 고래들은 물의 저항을 줄이는 방법을, 참치는 열을 보존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거북복의 모양은 연료 효율이 월등히 높은 차를 디자인하는 데 영감을 주었다. 갈색거저리Tenebrio molitor는 자연적으로 부동액을 생산한다. 전복은 차가운 물속에서 도자기 물질을 만든다. 오징어가 만드는 차가운 빛, 곰의 동면 중의 화학반응, 지의류가 만드는 고체 연료, 아라비아사막 도마뱀의 마찰이 없는 미끄럼질, 사막 풍뎅이의 물 만들기, 흰개미들의 완벽한 냉난방 시스템들도 여기에 포함된다. 매 적용 사례들은 종들이 최대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진화시켰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종들의 이러한 진화적 발전이 각각 양분과 에너지를 순환 재생시키는 생태계 속으로 마치 퍼즐처럼 정교하게 맞추어지는 것을 보면, 우리는 그 정확성과 우아함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에너지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그것은 목적으로 가는 수단이다....생태계는 인간의 접근방식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대단치 않은 것'으로 '대단한 것'을 창조하는 자연의 방식은 우리로 하여금 미래의 기업을 창조하고, 지속 가능성을 위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놀라운 해결책들을 발견하게 해줄 것이다.
* 개념은 이렇다. '대단한 것'을 '대단치 않은 것' 또는 매우 작고 다르며, 대체한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극단적으로 다른 접근법이다.
* 자연 상태에서 전기가 만들어지는 6가지 주요 원천은 열, 빛, 마찰, 압력, 자력 그리고 생화학이다.
* 마그네슘은 세계적으로 전기 생산에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수력, 화력, 석유, 메탄 가스, 핵 등 무엇을 전력원으로 삼든 세계의 모든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의 실질적인 수단은 마그네슘이다.
* 인간은 쓰레기라고 생각되는 것들은 심지어 물조차 태워버린다. 농업, 제조업 그리고 도시 쓰레기는 대부분 이런 식으로 처리된다. 우리는 무엇이든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면 무조건 태워버린다. 최근 전문가들은 열분해(열을 사용한 화학적 분해)를 사용하면 복합 물질 내에 숨어 있는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다는 이론까지 내놓았다. 물을 태워버리는 것을 장려하는 회사가 있을 정도이니! 세계 최대의 인스턴트 커피 제조회사인 네슬레는 커피 쓰레기(80퍼센트 이상이 물로 구성됨)를 태워버리는 것이 환경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선택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 독일의 Fraunhofer Institute for Physical Measurement Techniques는 자연적인 체온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 일본의 시계 메이커인 eiko는 1999년 체온 전기로 작동되는 시계 500계를 처음으로 시장에 선보였다. 이 시계는 완전히 충전되면 10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다...전기는 대기 온도와 체온의 온도 차이에서 만들어진다. 손목에 차고 있으면, 시계의 뒤쪽 케이스를 통해 열이 흡수되고, 시계 전면을 통해서 열이 방사하는데, 이때 열 전환장치를 통해서 전기가 발생된다. 대기와 시계 표면의 온도 차이가 증가할수록 더 많은 전기가 발생된다.
* 기술용어로 '압전기piezoelectricity'라고 부르는 압력은 자연에서 얻어지는 또 다른 풍요한 전기원이다....압력의 주요 근원은 물론 중력이다. 땅속 바위에 가해지는 나무의 무게는 중력 스트레스를 발생시켜 전기를 생성시킬 수 있다. 에너지원으로서, 스트레스 또는 압력은 결정 구조를 갖는 물질과 가장 효율적으로 작용한다. 과거에는 석영이나 다이아몬드와 같은 결정체를 사용했다.
* 코끼리들이 땅의 진동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며, 자신들의 발로 아주 미묘한 진동의 차이도 구별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 또 다른 형태의 압력은 움직임이 발생시키는 운동에너지다. 시계 산업이 이 기술 분야에서도 가장 앞서 가고 있다. 롤렉스사는 1931년에 처음으로 중력으로 작동되는 시계를 상업화했다.
* 네덜란드의 속담, "Wie het kleine niet deertsis het grote niet weerd", 즉 '작은 것에 감사하지 못하면 큰 것을 누릴 자격이 없다.'는 말을 상기하자.
* 통제를 벗어난 이산화탄소 가스 배츨이 온실 가스로 널리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우리는 이산화탄소를 우리의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산업 사회의 가치 있는 자원으로서 그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산소도 원래는 모든 생명의 전제 조건이 되기 전에는 독성물질이었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가 '문제'를 '기회'로 생각하기 시작하면, 이산화탄소는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상당한 공헌을 할 수도 있다. "어떻게?" 당신은 그렇게 질문할 것이다. 조류가 그 해답을 갖고 있다.
* 10억 년간 지구에서 살아온 조류는 최초의 광합성이 가능한 유기체 중 하나다. 이 단이 세포 종은 처음으로 세포핵을 개발하여 DNA로 알려진 생명의 정보를 운반한다. 조류가 필요한 영양소는 단지 이산화탄소, 물, 양분이며 광합성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음식과 화학 에너지를 만든다. 이 광합성의 부산물인 산소는 대기 중으로 또 세계의 호수, 바다, 강으로 대량 배출된다. 식물이 아닌 조류는 프로톡티스타protoctista종에 속한다. 이들은 뛰어난 효율성으로 빛에서 에너지를 취하며, 그 결과 지구상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종이기도 하다. 이들은 사탕수수보다 10배나 빨리 성장하며, 생산량과 번식에 있어서 박테리아와 경쟁할 정도다. 조류 번식을 통제하려는 것은 마치 정원 잔디를 2주에 한 번, 아니 하루 세 번 깎아주어야 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대단한 성장 능력 때문에 조류는 지구 온난화 현상 속도를 늦추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조류의 장점은 성장하면서 산소를 배출하고, 기름과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네소타 대학의 생물정제센터는 매년 1에이커당 5천 갤런의 오일을 생산할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조지 알베르토 비에이라 코스타가 이끄는 브라질 팀은 연간 1에이커당 2천 갤런의 오일을 생산하는 스피루리나spirulina를 저비용으로 쉽게 배양하고 있다. 반면 옥수수는 연간 에이커당 18갤런, 대두는 48갤런, 야자나무는 635갤런의 오일을 생산한다....조류의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옥수수로 만든 에탄올과는 달리 버려진 땅의 염수 속에서도 여러 종을 재배할 수 있다는 것과, 심지어는 화력발전소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 가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우리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생산한다는 블루이코노미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갖고 있는 것으로 더 많은 일을 성취한다는 것의 구체적 의미는 바로 조류 양식이다.
* 1998년 이후, 앞서 소개했던 캐나다 기업 CO2 솔루션은 이산화탄소를 고정시키는 표준화된 효모를 생산했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양질의 탄산 가스 또는 건축재로 사용되는 탄산칼슘으로 재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코넬 대학의 Geoffrey Coates는 이산화탄소를 폴리머로 전환하는 효소를 추출함으로써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를 플라스틱과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화학물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지속 가능성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을 기업 전략으로 삼고 있는 두 네덜란드 회사, 유니레버와 DSM이 선구적인 사업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 조류의 장점은 바이오디젤 생산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일단 기름이 추출되고 남은 잔류물에는 가축과 인간이 먹을 수 있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 미세 영양소들이 남는다. 잔류 조류막은 순수한 에스테르로 구성되어 있어 천연 폴리에스테르로 전환할 수 있다
* 슈퍼펀드(공해 방지 사업을 위한 대형 자금, 핵폐기물과 같은 물질로 오염된 지역을 청소하기 위해 1980년 미 의회가 제정한 '종합 환경 대책, 보상 및 책임법'을 일컫는 말)
<치유의 토대로서의 진정한 '골드 마인'>
* "한 세대가 나무를 심으면 다른 세대는 그늘을 얻는다."...중국 격언
* 아프리카의 산업 수도인 요하네스버그 외곽....선광 부스러기로 이루어진 산 정상에서 우리는 인간의 가장 공격적인 탐욕을 목격한다. 다이너마이트, 엄청난 양의 물과 에너지, 채광 기계들은 지하 깊은 곳에서 금을 뽑아낸다. 이 금광에서 2만 명 이상의 일꾼들이 일하며,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에게 겨우 생계나 유지될 만한 수입을 송금한다. 그러면서 참기 어려운 숙소와 작업환경 속에서 비참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10년 후에는 이들 중 과연 몇 명이나 계속 일을 하고 있을지, 또는 살아 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광산업은 위험성이 높은 산업이다. 세계 시장에서 금값은 기록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금광이 앞으로 오랫동안 계속 이익을 발생시킨다는 보장은 없다. 금광 주변의 지역사회에 부담을 주는 모든 외부적 복구 비용을 금광회사의 돈으로 보상해버린다면 남는 것은 거의 없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땅속 깊은 곳에서 지상에 도달한 금 원광은 우라늄을 포함하고 있다. 금을 뽑아내고 남은 광물 부스러기들은 땅 위에 버려져 지평선을 가로지르는 산맥을 형성한다. 그러나 이 웅장한 주변 경관은 인근 요하네스버그에서 날아오는 공해물질이 아니라, 우라늄이 섞인 광산 부스러기에서 나온 먼지로 인해 흐려져 있다. 우라늄은 대기와 물속으로 침투되고 모든 생명체에 치명적인 암을 발생시킨다....그러나 자신들의 투자금에서 꾸준히 수익을 거두어들이고 싶은 광산회사의 주주들 때문에 오염을 경감시키기 위한 어떠한 계획이나 비용도 이사회에서 거론한 적이 없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 탄광 장비들은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는 동이나 티타늄 또는 베릴륨으로 만들어진다.
* 광산업은 건강에 해로우며, 주요 직업병과 연관이 있다. 지역 주민들이 '조 버그'라고 부르는 요하네스버그는 해변이나 강을 따라 건설되지 않은 세계 유일의 산업 도시다. 농경지는 수원으로부터 완전히 단절...광산의 갱도들과...광산 쓰레기 더미에 의해 상처투성이...먹을 수 있었던 물은 그 오염도가 너무 높아 적어도 앞으로 한 세대 동안 농업용수로 사용될 수 없을 정도...어떤 형태의 농업이든 금지되었으며 특히 소는 전혀 기를 수 없다.
* 광산업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려면 지상에 쌓아 놓은 원광석 무더기, 선광작업 후 남은 돌 부스러기에서 발생하는 우라늄 먼지, 끊임없이 지하수를 퍼 올림으로써 발생하는 사막화 현상과 지반 침하로 생긴 구멍, 그리고 하천과 땅에 축적되는 우라늄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 밖에도 광산 현장 주변에 있는 성매매 업소로 인해 광산 노동자들이 에이즈 및 기타 성병 감염에 노출되는 사회적 재앙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광산을 방문하여 직접 그 곳의 진상을 관찰해본 사람은 누구라도 도처에서 발견되는 사회적, 환경적 타락상에 절망하게 된다.
* 하나의 광산을 운영하는 일은 마치 인간의 몸에 수술 칼을 대듯이 지구의 지각 속을 마구 헤집는 행위와 같다. 그것이 필요한 절차라 할지라도, 우리는 상처를 감싸주고 치료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우리가 더 절약하고, 더 많은 수입을 창출하며, 환경에 입힌 피해를 치료하고, 더 적은 투자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만 있다면, 모든 참여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상당히 많은 광산들에서 기후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메탄이 대량으로 발생된다. 하나의 갱에서 발생되는 메탄의 양은 최소 30메가와트의 전력과 맞먹는다. 현재는 갱 속에 있는 메탄을 펌프로 빨아들여 대기로 배출시킨다. 그것은 농축 정도가 0.2퍼센트 이하인 메탄을 포집할 수 있는 기술이 없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이 '메탄 쓰레기'를 포집할 수 있다면, 광산들은 현재 1킬로와트시당 18센트의 가격을 주고 전력을 사는데, 그런 전력을 자체 생산할 수 있다....메탄을 포집하거나 단지 메탄이 발생되는 곳에서 소각만 해도 탄소배출권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약 21배나 대기를 더 오염시키는데도, 탄소배출권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점수로 표시된다.
* 스웨덴의 공기정화시설 공급자인 MEGTEC Systems AB사는 산화 과정에서 추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메탄 농도를 0.1퍼센트까지 낮출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 호주의 West Cliff Collier Power Plant사는 1983년에 1.2메가와트 발전소를 그리고 1985년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12.5메가와트 규모의 발전소를 건설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전형적인 광산의 환기 시스템의 환경, 즉 엄청나게 많은 양의 공기와 극도로 낮은 메탄 농도를 효율적으로 산화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어버린 '골드 마인gold mind'(탐욕적이고 환경에 무책임한 회사라는 의미)
* 엄청난 양의 물을 사용하는 광산업은 결과적으로 주변의 물 저장량을 고갈시킨다는 것을 기억하라.
<흐름으로 설계된 건물들>
* "다빈치의 노트를 보면 그가 도시를 그 안의 사람과 물건, 물, 쓰레기들이 도시의 건강을 유지시키기 위해 자유롭게 움직이고 흘러가야 하는 하나의 살아있는 유기체로 파악했다는 것이 분명하다."...카프라, [레오나르도의 과학]
* pH농도 8.2인 대양은 지구상에서 생명의 요람 역할을 한다. 생태계와 생명을 만들어내는 힘은 알칼리 환경에서 번성한다.
그러나 실내와 옥외를 합친 인간의 환경은 대부분 매우 높은 수준의 산성화가 진행되고 있다.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과 매일 대기로 배출되는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가 공기를 산성화시키는 원인이다.
* pH는 수학의 로그로 측정된다는 것을 잊지 마라. 이는 pH 5.0으로 측정되었다는 것은 4.0보다 10배나 더 높은 것이며 6.0은 4.0보다 100배나 더 높은 것이 된다.
* 피로를 회복하고 재생하는 수면을 위해서 침실 내의 공기 또한 알칼리 PH를 유지해야 한다...시간을 내어 당신이 살고 있는 집 안의 공기 pH를 측정해보면 금방 도시의 공기가 산성이라는 것과, 실내를 환기시켜도 별로 좋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불행히도 환기를 하면 pH는 더 나빠진다. 당신이 아무리 기가 막힌 경치의 산 정상이나 바다가 보이는 곳에 살 수 있는 혜택을 누린다 해도 집과 사무실의 모든 가구와 집기들이 내뿜는 가스로 오염된 공기를 호흡하지 않을 수 없다. 한마디로 전반적인 환경 상태는 지극히 나쁘다. 종일 산성화된 공기를 마시면서, 먹고 마시는 음식의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잡으려고 노력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실내가 보다 알칼리성이 되도록 주택의 설계와 건축은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 설계 개념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7가지 중요한 흐름이 있다. 공기, 빛, 물, 에너지, 소리, 물건 그리고 사람이다.
* 의사와 함께 건축가들은 잠재적으로 가장 '통섭화'된 사고를 한다. 그러나 이들 역시 경직된 지식의 상자라는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건축가들은 산성과 알칼리성의 문제는 화학자들만이 다루는 주제라고 결론짓는다.
* 자연계에는 항상 흐름이 있으며, 모든 것을 흐름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다. 고정된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진화할 수 없으며, 모든 것들은 주변의 것들과 서로 주고받는 관계를 갖는다. 이러한 기본적인 자연의 설계 원리를 이해하면 연관이 없어 보이는 현상들과 물체들 간에 연결고리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러한 깨달음을 통해 수백만 년 동안 자연계가 적용하고 모델로 삼았던 해결책들을 발견할 수 있다.
* 첫번 째 우선순위로 이러한 건물은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자원 및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지역의 건강과 자립에 기여할 수 있다.
* 건물과 도시를 설계할 때 흐름이 얼마나 중요한지 처음으로 인식한 사람은 다빈치였다. 그의 설계는 이러한 다양한 흐름과 주변의 환경을 서로 연결할 필요성에 대한 놀라운 직관을 보여준다. 게다가 다빈치는 물, 쓰레기, 사람의 흐름에 기초한 도시의 설계를 상상했다. [The Science of Leonardo]이란 저술에서 Fritjof Capra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레오나르도는 건물을 통해 어떻게 동선이 흘러야 되는지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것은 내부뿐만 아니라 대문과 한쪽이 개방된 복도, 발코니를 통해 연결되는 주변의 임야까지 포함한다. 사실상 대부분의 그의 별장과 궁전은 정원을 집의 중심으로 설계했다. 이러한 설계는 건축물과 자연을 통합시키려는 그의 끊임없는 노력을 반영한다."...
그는 건물 설계에 대한 자신의 유기적 견지와 건물의 통합적 기능에 대한 그의 특별한 관심을 확장하여 그의 선구적인 도시 설계에 적용했다.
* 현재로서는 가스 배출과 박테리아 오염, 그리고 전하를 띤 먼지입자로 인해 실내에 누적된 화학물질의 양을 줄이려면 더 많은 공기를 건물 내로 흐르게 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 Interface Global사가 만든 생태학적 카펫...
* 흰개미 집의 온도는 섭씨 27도, 습도는 60퍼센트를 유지한다..외부변화와 상관없이 성공적으로 자신들의 공기 조절 설비를 건축하고, 굴뚝과 터널의 색깔, 넓이, 길이, 높이만을 변경하여 공기의 흐름과 질을 조절할 수 있다.
* 일단 공기를 건물 안팎으로 순환시키는 것이 천 번째 중요한 단계다. 철저하게 공기를 정화하고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건물 안의 공기 흐름을 조절하는 것은 다음 단계다.
* Levande Filter
* 건물을 폐쇄하고 단열 처리하면 건물에는 습기가 쌓인다. 길고 습한 여름 동안 지하실 단열재에 습기가 쌓이면 곰팡이가 자란다. 지하실처럼 공기 순환이 되지 않는 폐쇄되고 습도가 높은 공간은 온 집안을 공격하는 곰팡이가 자라기에 최적의 조건이다. 곰팡이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포자를 공기 중에 퍼뜨린다.....곰팡이 처리 회사들은 산화철로 벽을 처리한다. 그러면 곰팡이가 사라지기는 하지만 수 년 동안 산화철로 처리된 벽으로부터 가스 상태의 화학 입자들이 방출된다. 이는 결코 흡입해서는 안 되는 물질이다.
* 혁신기술적인 스웨덴의 MRD 건설회사의 창업자, Ake Mard는 지하실 곰팡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 다른 접근법을 시도했다. Pittsburgh Corning사는 아케 마드의 회사에 사용하기 어려운 재생유리를 공급했다. 그는 이것으로 유리 거품 블록을 만들어 벨기에와 체코에서 건축 구조물로 사용했다. 사용된 재료는 공기(주로 이산화탄소)와 재생유리였으며, 이를 이용해 생산된 제품은 다양한 기능과 함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건축자재였다. 탄산 가스를 함유한 재생유리는 가볍고 단열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산과 곰팡이에 대한 저항력이 있어 해충들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
* Earthstone...쓰레기 더미로부터 수거된 음료수 병을 이용하여 연마재(사포의 대용품), 소비자 청소용품(페인트 제거) 그리고 원예 용품(수경 재배에서 유리 섬유를 대체함) 등을 제조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보유
* 물은 지구에서 가장 귀한 자원 중 하나다. 많은 곳에서 식수는 배럴당 100달러의 석유보다도 비싸다. 우리가 깨끗한 식수를 쉽게 얻을 수 있다고 해서 식수를 화장실 물로 사용해도 될까? 그것도 충분치 않아서 우리는 식수에 유독한 화학물질과 염소로 살균 처리한 화장지를 섞어 넣는다.
* 소변 속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심장의 혈액의 흐름을 조절하는 핵심 영양소 중 하나다. 하지만 칼륨은 몸 안에서는 독소이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하지 않는다. 따라서 식사를 통해 들어온 칼륩이 체내에 축적되면, 바로 밖으로 배출시킨다.
* 인간의 소화기관이 대소변을 분리하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먼저 대변과 소변이 섞이면 불쾌한 냄새가 난다. 현재의 하수 처리 방식은 대소변을 엄청난 양의 식수와 섞어 하수도를 통해 흘려보내며, 이는 다시 하수처리장으로 운반된다. 이곳에서 물속으로 엄청난 양의 공기를 펌프질 하면 박테리아의 성장이 촉진되고, 박테리아는 유기물을 먹어 치운다. 이 모든 과정에는 엄청난 비용이 든다. 만일 우리의 몸이 하듯이 대변과 소변을 분리수거 하여 이것을 공기의 흐름으로 신속하게 건조시킬 수만 있다면, 악취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 물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우리가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은 빗물을 받아 저장하는 일이다. 모든 거리와 모든 건물에는 펌프나 화학물질 대신 중력의 힘으로 빗물을 모아 바로 사용할 곳으로 전달하는 빗물 집수구역을 설정해야 한다.
*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물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다. 그는 물, 강의 흐름, 소용돌이, 나선형 소용돌이, 다양하 난류 패턴들에 매혹되어 이것들을 연구했다. 다빈치는 흐르는 물에 작용하는 두 개의 원리적 힘인 중력과 점도를 발견했다. 그의 난류에 대한 연구의 중심에는 소용돌이가 있다....소용돌이는 물을 정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 건물 안의 에어컨이 더욱 찬 공기를 만들어내면 낼수록, 더욱 뜨겁고 습한 공기가 건물 외부에 만들어진다. 건물들이 주변의 공기를 붙잡고 있기 때문에 근접한 공기는 뜨겁고 습하다. 이렇게 달구어진 습한 공기를 냉각시키려면 더욱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건물 주변은 일종의 열섬이 된다. 이 열섬이 절정에 이르면, 레지오넬라균의 활동도 최고조에 이른다. 레지오넬라 병은 겨울철이 아닌 여름철에 발생하는 병이다. 온도가 상승하면 생물막은 더욱 두꺼워지고, 그 결과 건강의 위험도 증가한다.
* 오징어나 곰팡이의 기적적인 차가운 빛, 연꽃의 자정 능력, 참치의 열 보존 능력...물고기도마뱀의 마찰 제거 기술
* 우리는 쉽게 태양 에너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잎들이 햇빛에 반응하는 것에서 영감을 얻은 염료 반응 태양 전지와 같은 신기술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배터리를 이용하여 전기를 저장하지만, 사실 배터리를 제조하려면 고온 처리가 필요한 원광석이 필요하고, 결과적으로 에너지의 저장이라는 원래 목적과는 반대로 전반적인 연료 소비를 증가시킨다.
* 우리는 이 책 전체를 통해 중력이라는 위대한 힘에 대해 언급해왔다. 건물을 설계할 때 이 힘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 풍력 터빈은 소음을 너무 많이 발생시키고, 또한 도시 안에는 바람이 별로 불지 않기 때문에 풍력 터빈을 설치하는 의미가 없다. 하지만 프랭크 피시의 캐나다 기업 웨일파워사의 미니 사이즈 풍차를 설치하는 것은 가능하다. 웨일파워사는 고래의 지느러미에서 영감을 얻어 바람의 항력은 줄이고 양력은 증가시키는 선구적인 풍력터빈을 개발했다. 햇빛이 비추는 곳과 그늘진 곳 사이의 온도 차이로 인해 건물의 양쪽에 바람이 발생한다. 이를 이용하면 항상 직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 시장에는 효율적인 뿐 아니라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풍력 터빈들이 많이 있다. 공기 중에 소용돌이를 만드는 FloDesign사의 월터 프레스가 개발한 터빈이 그 가운데 하나다.
* 대체로 습하고 따뜻한 욕실은 버섯 재배를 위한 적절한 장소가 될 수 있다. 곰팡이 만으로 음식 쓰레기 속에 있는 녹말 성분을 플라스틱으로 전환할 수 있다. 지붕 위에 정원을 조성하여 그곳에서 필요한 야채와 과일을 재배할 뿐 아니라 건물 외벽의 온도와 에너지 소비를 낮출 수 있다. 양분을 재활용하고 식량 확보를 증대시키도록 설계된 건물들은 식량을 제공하며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활기가 넘치면서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 비엔나의 탁월한 건축가 Friedensreich Hundertwasser는 이미 그런 건축물을 설계했다....
이탈리아 토리노의 슬로푸드와 캘리포니아 버클리의 에코 리터러시(생태학 배운 센터)Center for Ecoliteracy는 도시 환경 속에 학교 정원을 조성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 200만 인구가 살아가는 브라질의 수도 브라질리아는 Oscar Niemeyer의 환상적인 설계 덕분에 도시의 야채와 과일 수요의 90퍼센트 이상을 도시 내에서 해결한다.
* 여기 소개된 혁신기술들에 기초한 자세하고 결정적인 디자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가지 기술에 통달하는 대신, 자연스럽게 국지적 환경과 통합된 전체 시스템에 대한 통찰이 요구된다. 이것이 생태계의 재생 가능한 적응 능력과 한 종의 천재성과의 차이점이다. 생태계는 단순히 몇 가지의 법칙으로 환원될 수 없다. 전체는 항상 개별적인 구성원들의 총합 이상이기 때문이다.
* 콜롬비아 보고타 출신인 Simon Velez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Linda Garland의 개척자적인 설계 작품...어떤 다른 것보다도 이들은 가장 지속 가능성이 높고, 값싸며, 재생 가능한 매력적인 주택을 설계하고 건설하는 일에 대나무 소재를 활용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대나무의 상대적인 힘은 상식을 뛰어넘는다. 대나무의 놀라운 적응력은 장력과 압축력을 최대한 이점이 되도록 사용하는 데서 나온다.
* 일본 최대 시멘트 공급업체인 Yaiheiyo사의 Masastugu Taniguchi 이사는 시멘트를 사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을 강구했다. 콘크리트 강화재로 사용되는 물질은 채광되어 고압.고습 상태에서 제조된 것으로 수 세기 동안 지구의 표면에 상처를 남겼다. 타이헤이요는 대나무 섬유질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 혁신기술적인 건축가인 Renzo Piano와 Shigeru Ban은 대나무로부터 영감을 얻어 대나무의 아름다움과 성능에 기초한 놀라운 건축물을 만들었다.
* 우리 시대의 위대한 대나무 건축가인 마에스트로 시몬 벨레즈...세계에서 가장 큰 대나무 건축물은 콜롬비아의 마니잘레스에 세워진 ZERI 대나무 정자Pavilion
* 저명한 브라질 대나무 장인, Lucio Ventania..."대나무 구조물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물 위에 있지 않는 한 영원히 서 있을 것이다."
<블루이코노미를 순환생산 시키기>
* "지구는 모든 이의 탐욕은 아니더라도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것을 제공한다."...Mahatma Gandhi
* 경제적 성공의 필수 요건으로 여겨지는 예측 가능성은 그 뜻과는 달리 우리의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도록 우리를 교묘히 속인다. 핵심 역량에 대한 집착, 직선적인 계산, 과학적 추상에 대한 의존 때문에 공급망의 끝에서 기다리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도달하려면 많은 운송과 에너지 소비가 필요한 독점적 경제모델을 세우게 된다. 보다 철저한 공급망 관리와 시간을 엄수하는 생산 라인은 소비자에게 더 많은, 더 값싼제품을 배당하는 전 지구적이며 상호의존적 경제를 만든다. 자유무역이 경제 성장의 엔진이며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보다 큰 효율성을 가져다주는 도구로 여겨지고 있다. 방부제에 절은 과자를 선적하고, 냉동된 프랄린(설탕에 견과류를 넣고 졸여 만든 것)을 항공으로 운송하고, 오렌지주스를 탱크에 채우는 일은 이러한 논리를 조금 더 확장한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러한 논리로는 결코 차세대의 모든 경제 참여자들에게 식량과 직업을 제공할 수 없다. 실업과 빈곤만이 그들에게 유일하게 남는 경제 지표가 될 것이다.
* 전통적으로 제철 과일은 일 년 중 특별한 시기에 필요한 미량 영양소를 제공한다.
* 마케팅을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공급하라." 라는 필립 코틀러의 말대로 정의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욕망은 채워주지만 기본적 필요를 무시하는 상품에 대한 지나친 자극은 사람들로 하여금 많은 가처분소득을 얻는데 열중하게 만든다. 우리는 이것이 파괴적인 길을 따라가는 지속 불가능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보지 못한다. 이것은 탄소를 배출하고, 생물다양성을 상실하고, 재생 불가능한 원자재를 낭비적으로 소비하며, 독성 화학물질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세계로 향해 가는 길이다. 이것은 해결책이 없는 막다른 골목이다.
* 생태계의 모든 참여자들은 양분, 에너지, 기본적인 필요에 부응하는 능력에 따라 각자 자신이 줄 수 있는 것을 내놓는다. 모든 것들은 진화하며 위기가 닥쳐오면 적응한다. 자연계에서는 아무도 너무 오랜 기간 동안 방관자로만 남아 있을 수 없다. 자연환경 속에는 판을 지배하는 주도 세력이란 없다. 자연에는 작은 참여자들을 위한 여지가 훨씬 많다. 30미터까지 자란 나무는 자신의 성장능력을 믿고 300미터까지 계속해서 자라겠다고 결정하지 않는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물리적인 힘들이 나무를 파괴한다. 기업은 하나라도 더 제조하면 원가는 더욱 낮아진다는 믿음으로 규모와 시장 점유라는 맹목적인 경주를 정당화하며 끝없는 경비 절감 전략을 추구한다. 힘의 집중에 기초한' 성장'은 부지불식간에 부수적인 파괴를 가져오며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 탄력성을 상실하게 하고, 변화에 반응하지 못하도록 만들어버린다.
* 생태계는 양분과 에너지의 끊임없는 순환생산으로부터 혜택을 입는다. 이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의 흐름으로 생명은 번창하고 적응한다. 분명한 결핍 상태가 발전하여 충분 상태로, 심지어는 풍요의 상태로 전환된다....쓰레기는 양분 순환 흐름 속으로 편입되어 다른 생명체의 식량이 된다.
* 자연계는 화학에 대해서는 다른 접근법을 갖고 있다. 먼저 주 용해제는 물이다. 물은 인간이 발명한 어떤 촉매제보다도 전체 시스템에 훨씬 부드럽게 작용한다. 둘째로 두 분자 간의 결합은 주로 비공유 결합이기 때문에 분해되기가 쉽다. 이들은 분해되어 다른 분자 속에서 다시 사용될 수 있다. 자연의 화학 엔지니어들은 '열고-닫는다'의 개념을 활용한다. 이것은 분해하고, 분리하고, 다시 통합하는 능력이며 이로 인해 전체 시스템은 고도의 물질적 효율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갖는다.
* 종종 혼돈과 동일시되는 비선형 모델은 자연계를 뒷받침하는 원리다. 사실상 자연계 속의 거의 모든 것들은 비선형의 길을 따른다. 우리는 무엇이든 직선이나 90도 각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으며, 이로 인해 인간이 제조한 대부분의 물건들은 에너지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두 점 사이의 최단거리는 직선일지 모르지만 자연은 가장 빠르고 에너지 효율적인 길은 소용돌이 모델이라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 자연계를 모방하려면 우리의 생산과 소비 시스템을 조정해야 하며, 비선형 모델이 제공하는 명백하고도 놀라운 사실들에 매료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예측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다. 물리학의 법칙들은 여전히 우주 안에서 적용된다. 이는 하나의 창의적 기술로 다각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상호작용적인 힘과 숨겨져 있는 연결점들을 찾아야 함을 의미한다.
* 우리는 공생, 즉 어떻게 종들이 전체 시스템의 공동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있는지에 대해 배울 필요가 있다....생태계 내에서 자연의 힘들이 어떻게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항상 진화하고 있는지 이해하게 될 때, 우리는 종종 우리의 무지의 결과로 당하게 되는 재난을 극복할 수 있는 자연적인 재생 능력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자연은 현금 흐름을 계산하지 않는다. 우리가 우리의 이익을 위해 모든 것을 돈으로 환산하는 일에 정신이 팔려 있을 때, 자연은 단백질, 식수, 에너지 자원, 방어체계와 같은 단위로 가장 잘 측정되는 다각적 소득 흐름을 만들어낸다. 자연은 통합된 이익의 흐름을 계산하여 더 좋은 것을 생산한다. 그러한 시너지 효과는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풍요하고 오염되지 않은 물과 공기 같은 공동의 혜택을 가져다준다.
* 직선형 경제모델은 모든 것에 시장가치를 부여한다. 생산 라인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의 원가를 계산하고, 생산된 모든 제품에 들어간 경상비를 계산하며, 비용을 발생시키는 부서는 아웃소싱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부서로 바꾸어버린다. 이러한 계산법은 근본적으로 중복되는 것을 제거한 뒤에 남는 모든 것들을 합산하는 통합의 논리를 따른다. 이런 식의 회계법은 같은 회사 내 부서 간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를 무시한다. 또, 공짜라고 생각되어 경제적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공동의 것들을 회계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다. 핵심 사업의 논리적 틀 밖에 있는 사회에 부과된 외부 비용도 고려하지 않는다. 또, 이런 식의 회계는 핵심 사업의 일부가 아니라는 이유로 타당성을 검토하지 않기 때문에 상실한 기회들의 가치도 반영되지 않는다. 가장 흔히 일어나고 있는 일은 지구가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착취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이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이 자신들에게 전가되고 있는지도 모르는 미래 세대들에게 모든 비용을 떠넘기고 있다는 현실이다. 그리고 수정하고자 하는 어떠한 진지한 노력도 없이 기후변화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 기업들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시장 점유를 확보하기 위해서 최저의 생산원가로 생산할 수만 있다면 어느 곳에서든 물건을 생산하려 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에 미치게 될 사회적 비용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산업 및 정책 결정은 결코 완전 고용을 가능한 옵션 중 하나로 간주하지 않고 있다. 반면에 자연은 완전 고용을 지향한다. 자연에서는 아무것도 고용되기에 너무 어리거나 너무 나이가 많은 법이 없다.
* 우리가 단지 이산화탄소만 생각하고 전체 시스템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진정한 해결책을 간과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 변화를 지극히 정상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진화의 모델에서는 유연성 역시 불변의 법칙이다. 자연 시스템은 단순하지만 복합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해 진화하기 때문에, 필연적인 변화에 잠재된 위험요소들이 완화된다. 바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여 더 많은 생명, 더 다양한 종들이 시스템 안에서 번성하고 자신들의 회복력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생태계의 힘에 영감을 받은 사업 기회는 블루이코노미의 목적들을 보여준다. 우리 앞에 드러난 것들은 각 종의 천재성 그 이상이다. 각 부분보다 전체의 능력이 훨씬 뛰어나다....자연의 뛰어난 모범에서 얻어진 100가지의 혁신기술에만 주목해도, 우리는 다음 10년 안에 최대 1억 개의 일자리 창출을 꿈꾸어 볼 수 있다.
<Elipogue _ 꿈의 실현>
* 1994년 ZERI(Zero Emissions Research Initiative) 재단은 농장의 커피 펄프 쓰레기를 이용하여 인간을 위한 버섯을 재배하고 남은 세균으로 동물 사료를 생산하는, 선구적인 펄프-단백질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농장에서 소비자까지 모든 과정을 인정받는 데 거의 10년이라는 연구 기간이 걸렸다.
* Thanksgiving Coffee
* "당신의 꿈을 향해 확신을 갖고 전진하라. 당신이 꿈꿔온 온 인생을 살라."...Henry David Threau
* John Todd Ecological Design
* 펭귄은 바닷물을 그냥 마신다. 펭귄의 눈 밑에는 바닷물 속의 소금을 제거하는 선이 있다. 여기에는 단순한 물 재생을 뛰어넘는 가능성들이 있다.
* 자연의 그 어떤 종도 정화를 위해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연꽃의 경우, 연잎의 물리적 구조 덕분에 먼지입자들이 오랫동안 연잎에 달라뭍어 있을 수 없지만, 입자가 붙었더라도 작은 이슬방울들이 즉시 먼지입자들을 쓸어낸다. '연잎 효과'
* INAX
* 어떤 동물들은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밤이 되면 체온과 활동성을 정상보다 떨어뜨린다. 크레이븐은 자신의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밤에 자신의 손목과 발목에 얼음팩을 감아서 초과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