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 미래의 시장은 마치 엑스선으로 보듯 투명한 환경으로 변할 것이다. 이 책에는 모든 것이 속속들이 드러나는 투명한 기업 환경에서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경영인들을 위한 매우 소중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존 엘킹턴, 서스테인어빌리티 회장
<머리말>
* 투명성은 단순히 기본적인 재무 정보들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훨씬 더 큰 의미를 지닌다....이제 기업은 모든 것이 발가벗겨 진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 앞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이른바 '개방형 기업', 다시 말해 투명성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하는 기업들이 성공하게 될 것이다.
<<투명성을 요구하는 기업 환경>
<투명한 기업>
* "정직한 행동을 통해 성공한다"는 생각은 매우 단순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별로 색다를 것도 없다. 지난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종교지도자들이 이야기해 온 것이 바로 그것이 아니었던가? 그렇다면 오늘날에 이르러 그러한 윤리가 절실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 가지 이유는 오늘날의 사업 환경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신뢰성과 투명성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 AFL-CIO...그들은 피델리티가 Accenture, Ingersoll Rand, Stanley Works(피델리티가 대주주로 있다) 및 기타 기업들이 조세 회피 목적으로 본사를 버뮤다(법인세가 낮다)로 이전하려고 했을 때, 해당 안건을 지지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 일부 뮤추얼펀드의 펀드 매니저들과 그 밖의 기관 투자가들(예를 들어, 도미니소셜인베스트먼트와...CalPERS)이 1999년부터 자사의 휍사이트를 통해 위임 의결 내용을 공시하기 시작했다.
* 기업들이 이해관계자들에게서 많은 특권과 혜택, 그리고 보호를 받고 있는 만큼 그에 상응한 의무를 다해야 하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의 모든 이해관계와 자사의 사업 목표를 같은 방향으로 조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인간이나 환경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할 의무가 있다. 또 기업은 이해관계자들을 상호 호혜의 정신과 책임감을 가지고 대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이해관계가 기업 활동에서 어떻게 반영되기를 원하는지 의견을 구하고, 그들이 원하는 부분에 대해 기업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측면에서, 기업은 자신들에게 타당한 이해관계자들을 파악하고 그들과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반대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나 조직을 말한다. 이러한 노력은 단순한 의무감이나 윤리 문제 때문에 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기업들이 이러한 노력을 할 경우, 더욱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 2002년도 신뢰 위기는 본질적으로 자료 공개와 투명성의 위기였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엔론의 경우가 단적인 예다....아서앤더슨은 엔론의 회계 감사를 하는 한편....경영 및 세무 컨설팅 업무를 대행....Waste Management...AOL, Nortel, Yahoo...
*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조직화되고 있다. 이제 책을 사더라도 소비자들은 집이나 직장에서 혹은 경쟁 서점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아마존에 있는 서평을 읽어보고 산다....
누구나 쉽게 정보를 입수하게 되면서 많은 부분에서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역학 관계가 변하고 있다....
한편, 시민의 권리를 신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비자운동단체들은 단순히 개인의 이익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사회 전체의 공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기업의 공급망과 관련된 모든 업체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환경이나 인권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을 경우에는 시정을 요구하고, 그래도 변화가 없으면 압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 Home Depot는 전세계 열대우림 보호 운동을 하고 있던 환경보호단체들의 활동으로 인해 목재 생산이 중단되는 상황까지 발생할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못했을 것이다....
나이키 역시 개발도상국에 있는 자사의 생산 공장들이 노동 착취를 한다는 낙인이 찍혀서, 스스로 전세계 지사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해당 국가 노동자들의 생활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노력을 할 수 밖에 없게 되리라고는 짐작도 못했을 것이다.
미국 거대 종자 회사인 Monsanto는 유전자 조작 식품들에 대한 일반인들의 두려움을 과소평가했다가, 결국 신제품 관련 기술을 둘러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해야만 했다.
이 기업들은 시민들이 자신들의 경영 활동에 대해 속속들이 알게 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하지 못했고, 그 결과 커다란 손실을 입게 된 것이다.
*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의 활동과 영향에 대한 진실을 파악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직도 많은 일들이 막후에서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측에서 숨기거나 잘 모르기 때문에 아직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정보 기술의 발달로 전세계가 점점 더 가까워지면서, 어떤 사안이든 반드시 진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나타나고, 비밀이 공개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 체르노빌 원전 사고, 보팔 가스 유출사고(유니온 카바이드), 브렌트 스파 석유 유출 사고(셸), 엑슨 발데즈호 원유 유출 사고
* Transparency International
* 셸, 브리티시페트롤리엄, Squibb, Chiquita, Ford, HP, GM과 같은 수십 개의 기업들은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일부 NGO들과 협력하여 상호간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상호 이익과 각종 활동들을 연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투명성이란 특정 조직에 관한 정보를, 일반인이나 다른 조직에서도 입수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이 책에서는 투명성이란 특정 기관의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해당 이해관계자들이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정의하려고 한다.
* 투명성에는 능동적 투명성active transparency과 수동적 투명성forced transparency이 있다. 능동적 투명성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사업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투명한 과정에 따라 결정을 할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도자료, 영업보고서 및 지속가능한 보고서 등과 같은 공식적인 보고서들은 능동적 투명성을 추구할 때 꼭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능동적 투명성은 일상 생활에서 습관화되어 나타나야 한다....능동적 투명성은 해당 기업의 웹사이트, 광고, 각종 이벤트, 그리고 언론 매체의 인터뷰에서도 반영된다. 그리고 한 기업이 매일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 및 활동에서도 나타난다. 사실 기업이나 직원들이 어떠한 행동을 할 때에는, 그때마다 나쁜 면으로든 좋은 면으로든 해당 기업의 우산 순위와 가치를 사회에 알려주고 있는 셈이다. 개방적인 기업들은 모든 면에서 능동적 투명성을 확보하여 자신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경영 철학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수동적 투명성은 이해관계자들이나 언론으로 인해 기업들이 어쩔 수 없이 투명성을 갖추게 된 경우를 말한다.
* 켈로그...그린피스를 비롯한 환경보전운동 단체들은 수년간 켈로그와 자회사 중 한 회사인 Mornigstar Farms가 유전자 조작 식품들을 공급해 왔다고 주장했다....켈로그는...자체 조사를 실시한 후 스타링크 옥수수...유전자 조작 품종...가 들어 있었다는 사실을 시인...해당 제품을 리콜 처리했다.
* British Telecom은 체계적인 매커니즘을 활용하여 영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공급업체에서부터 지역사회의 주주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폭넓은 협조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일상적인 경영에도 투명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업 자료 공개 부문에서는 전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 우리는 이해관계자들의 활동에 대해 조사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표현하기 위해 '역투명성reverse transparenc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려고 한다.
* 개방적인 기업들의 노력이 가장 바람직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진심으로 모든 사람들과 협의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찾는 경우다.
* 무엇인가 숨기려는 세력들은 완강하게 저항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피할 수 없는 대세다.
* 경제 성장은 신뢰에 달려 있다....해당 국가의 경제 성장 정도와 사회의 신뢰 분위기 사이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가난한 나라라도 신뢰도가 높은 국가들은 부유한 국가들이나 신뢰도가 낮은 가난한 국가들에 비해 경제 성장 속도가 빨랐다.
* 오늘날의 기업 조직들에서는 경쟁자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배울 수 있고 서로 다른 비즈니스 웹끼리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술, 제품 심지어는 전략까지도 모두 모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이제 기업들의 생존과 성공은 제품, 전략, 개발자 그리고 마케팅 관계자들의 지식과 창의성에 달려 있다. 또한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그 이상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 구축에 달려 있기도 하다.
* 인간의 두뇌가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동기가 있어야 한다....오늘날 직원들이나 협력업체에게 의욕적인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요소들이 금전적인 보상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동기 부여는 또한 기본적인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할 때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관계의 지속성, 존업과 존경, 헌신적인 태도 그리고 상호 신뢰 등이 마련될 경우,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다.
* 지식경제체제에서 투명성과 신뢰에 대한 필요성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 동기 부여가 잘된 직원들은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뿐만 아니라 스스로 인간적인 존업성과 자존감을 느낄 수 있을 때에 가장 높은 성과를 보여준다. 다시 말해 윤리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상호 신뢰하는 관계를 구축하고 매일 그러한 가치들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그러한 신뢰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인사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투명성, 즉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직접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확보하는 것이다.
* 간단하게 말해서, 지식경제체제에서 높은 성과를 유지하는 방법은 투명성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이외에는 없다.
* '바스마티 쌀'...인도의 국보라고 할 수 있는 이 품종은 수백 년 동안 인도의 여러 지역에서 소중한 자원으로 전해 내려왔다....지난 1990년대 초 미국 곡물회사들은 바스마티 쌀과 다른 토종 농산물들에 대해 특허를 출원할 수 있는 규정을 통과시키기 위해 세계무역기구에 집중적인 로비를 했다....텍사스의 군소 기업인 RiceTec은 바스마티 쌀, '바스마티'라는 쌀 이름, 그리고 자사가 개발한 3종류의 개량종 등...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분노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인도 언론에서도 비난이 빗발쳤다....특허청은 '바스마티'라는 이름이 일반 명사에 해당한다고 판정...다시 말해 미국의 생산자들이나 종자 개발업체들이 원할 경우 '바스마티'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투명성과 불투명성의 대결>
* 영국계 기업인 SustainAbility는 유엔 환경 프로그램과 함께 공동으로 전세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금융, 환경, 사회적 관행과 관련된 공시 및 각종 보고서의 수준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발표했다. 2002년 보고서...기업 보고 관행에 있어서 만족할 만한 투명성을 보여준 기업은 거의 없었으며, 실제 일정한 수준의 투명성을 유지한 기업들의 경우에도 철저한 보고 방법론을 채택한 기업의 수는 극소수었다....상위 50개 기업에 포함되지 못한 많은 회사들은 투명성을 빙자해 오히려 홍보 활동에 악용하는 이른바 '그린워시greenwash'라는 편법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 한편 기업들이 기업 재무뿐만 아니라 환경 및 사회적 관행에 대한 보고에서도 유명 회계 법인과 컨설팅 기업들에게 의존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한다.
* SustainAbility가 선정한 상위 50개 기업 중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업체는 Bristol-Myers Squibb, Baxter International, Chiquita Brands International, Proctor&Gamble 등 5개에 불과하고, 캐나다 업체는 Suncor Enery, BC Hydro, Alcan 등 세곳이었다.
* 다우케미컬을 신랄하게 비꼬는 다음과 같은 글...
"다우케미컬이야 말로 오늘날 환경운동을 태동시킨 일등공신이라는 사실...Rachel Carson이 1962년에 발표한 [Silent Spring]에는 다우가 생산했던 DDT의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오히려 바로 그 때문에 환경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높아졌고, 오늘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환경운동단체들 중 많은 단체들이 결성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Robber Barrons는 '강도귀족'이란 뜻으로, 19세기 후반 미국에서는 시장에서의 독점권을 이용한 이들 '강도 귀족' 또는 또는 재벌들이 시장 질서를 무시한 채 막강한 영향력을 휘둘렀다.
* 모든 회사는 알고 있든, 아니면 그렇지 않든 이해관계자(stakeholder...주주를 포함하여 협력업체, 고객, 지역사회, 시정부 등 기업의 활동 및 그 결과와 직/간접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모든 주체를 말한다.)들로 구성된 하나 이상의 네트워크를 갖는다.
* 이해관계자 망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그들로부터 배우고 신뢰를 쌓아야 한다. 이제 신뢰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며 이해관계자망은 기업의 성공과 주주의 가치를 위한 새로운 원동력이다.
<개방형 기업>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에 대한 채무로서의 관점, 주주 가치에 대한 관점, 선한 일을 통해 좋은 실적을 낼 수 있다는 관점 등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는 이외의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 우선 사회에 대한 채무로서의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은 사회에 갚아야 할 빚이 있기 때문에 공공선에 부합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 즉 기업은 사회로부터 여러 가지의 특권과 보호 조치를 누린다는 것이다. 특히 주식회사의 유한 책임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그에 대한 보답으로 기업들은 법규정을 초월하여 사회발전에 공헌해야 할 책임을 담당해야 한다.
* 주주가치 관점을 가장 명확하게 대변하는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은 사회에 대한 채무론을 신봉하는 사람들로부터 집중적인 공격을 받는 인물이다.
"기업의 임원으로서 수행할 역할 속에 '사회적 책임'이 포함되어 있다는 말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말은 단순히 수사학적인 차원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속뜻은 분명 기업의 임원은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이 아닌 쪽으로 행동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이 경우, 해당 기업의 임원은 사회 일반의 공익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돈을 지출하는 것이다."
* 선한 일을 해서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위에서 언급한 도덕적 논란에 치중하기 보다는 기업시민의식을 가지는 것이 사업적인 면에서도 유용하다고 주장한다. 즉 기업의 '선'한 행동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에도 기여한다는 것이다. 현재 이러한 사례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물론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기업들은 모든 기본적 문제들을 풀어야 할 뿐 아니라 가치에 기반한 전략과 자사의 전반적인 사업 전략을 적절히 조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최근 들어 선한 일을 함으로써 우수한 실적을 거둘 수 있다는 주장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과거의 사례를 살펴보면 그 반대의 경우 즉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행태를 보였음에도 상당한 수익을 올린 회사들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악'한 행동을 하고서도 아무 탈없이 기업 활동을 영위해 왔다. 그 예로 무자비한 노사정책(Al Dunlop이 경영하던 Sunbeam), 사업독점(IBM, AT&T, Microsoft), 환경 파괴(exxon), 개도국 노동력 착취(nestle), 경영진에 대한 과다한 보상(거의 모든 기업), 건강에 유해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제품의 판매(담배업체) 등이 있다..
* 이제는 단순히 비윤리적 행동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최근 기업이 윤리적 가치를 바탕으로 윤리 경영을 할 경우 시장에서 차별성을 강화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확신이 점차 자리를 잡고 있다.
* 선행으로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다는 시각이 앞에서 소개한 관점들에 비해 한 단계 발전한 것은 틀림없지만 반면에 기업의 가치와 사업상 성공간의 관계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 관점은 기업이 자선 활동이나 기업시민 활동 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투자할 경우 그만큼의 보상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암시한다....하지만 좀더 중요한 사실은 선한 회사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그로 인한 혜택만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사업상의 성공을 위한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 이제 새로운 차원의 기업 이념이 나타나고 있고, 그러한 기업이념에는 기업의 윤리적 가치에 대한 확고한 토대가 필요하다. 이는 단순히 케케묵은 '기업 가치 헌장'에 새겨진 구태의연한 형태가 아니라 기업의 모든 조직 및 활동에 철저하게 내재화된 가치를 말한다. 즉 기업문화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제품, 서비스, 기업의 주력 사업,브랜드 이미지, 명성, 관계, 개인간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근간을 형성하고 회사의 활동과 운영 방식을 결정하는 그러한 가치를 말한다. 왜 그럴까? 기업이 모든 것을 솔직히 공개할 때 가치의 공유야말로 신뢰를 쌓고 지속가능한 기업 실적을 올릴 수 있는 선결 조건이 되며 동시에 새로운 기업 환경을 조성하고 네트워크화된 기업으로 태어나기 위한 필수요건이기 때문이다.
* 물론 그렇다고 해서 소위 시장원리주의자들 Market Fundamentalists이 주장하는 것처럼, 시장의 기능만으로 사회적 정의를 충분히 이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민간 부문은 부의 재분배와 같은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익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런 일을 수행할 만한 권한도 없다....기업들은 경제적 필요성의 차원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향해 기업으로서의 건전한 행동을 보일 수는 있지만 시장 자체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기업에는 사회적 우선권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정부가 갖고 있는 대표성과 책임의식이 부족하다.
* 앞에서 논의한 세 가지 관점을 초월하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기업이 번영하기 위해서는 신뢰 관계를 조성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투명성은 신뢰를 강화한다는 관점이다.
오늘날 새로운 유형의 기업 모델이 부상하고 있다. 이른바 개방형 기업이 바로 그것이다. 개방형 기업은 경쟁상 중요한 정보와 보안 문제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반면, 능동적 투명성을 지향한다. 개방형 기업은 신뢰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직, 책임감, 세심한 배려 등의 원칙에 투명성을 접목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네트워크화된 사업 모델을 채택하며 고객, 사원, 협력업체, 주주, 일반 대중 간의 호혜적 상호작용이 사업 성공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 개방형 기업의 목적은 모든 이해관계자 집단이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며, 협업 과정을 통해 이해관계자들 간에 이해상충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절충점을 모색한다.
* 개방형 기업들은 고도의 투명성이 요구되는 비즈니스망에서 저비용과 차별화된 시정 전략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협력업체들과 상호 긴밀하게 협력한다.
* 개방형 기업의 가치 체계...투명한 세계에서는 중요한 가치들이 신뢰를 구축하는 데 일조한다. 신뢰는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네트워크화된 사업 모델을 가능하게 하며 가치들을 창출한다. 한편, 이러한 가치들은 고객을 위한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 의욕이 넘치고 생산성이 높은 사원들, 안정되고 기업 친화적인 사회의 조성, 그리고 주주들을 위한 높은 실적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우리는 이러한 기업 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 간의 관계를 '가치 사다리 Values-value lader'라고 이름붙였다. 그림에서 각 단계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관문과 같다.
* 우리는 신뢰의 기초를 형성하는 네 가지의 가치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한 가치들은 바로 정직, 책임감, 배려, 투명성으로서 이른바 '신기업윤리New Business Integrity'의 구성요소이며 개방형 기업의 근간을 이룬다.
* Nexis.. 미국에 있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터]등과 같은 미국 굴지의 유력 신문과 잡지 그리고 각 주나 연방의 법률에서부터 판례까지 검색할 수 있는 종합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 배려...이러한 개념을 설벙할 수 있는 한 가지 표현이 '자비benevolence'다.
* 신뢰 구축의 여부는 투명성에 달려 있다....신뢰는 투명성에 달려 있고 투명성은 신뢰에 달려 있다.
* 가장 효과적인 조직과 파트너십은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신뢰를 잃어버리는 것은 한순간이며 다시 회복할 기회는 좀처럼 주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만회하기도 어렵다.
* 가치 사다리에서 최종 단계는 가치다. 앞서 우리가 신기업윤리라고 정의한 정직, 책임감,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에 대한 배려 등은 단순한 가치의 문제를 넘어선다. 신기업윤리가 가치 창출, 경쟁 전략, 경쟁력의 토대가 되는 현상이 점차 늘고 있다.
* 기업이 선하다는 것, 즉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진정으로 장기적인 배려를 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한마디로 요약하면 '지속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 1995년 경에 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셸이 쓸모없어진 석유시추장비 브렌트 스파를 심해에 매장하려고 시도하자 조직적인 저항운동을 벌였다. 유럽 전역에서 이를 반대하는 환경운동가들의 시위가 벌어졌고 셸은 기업 이미지는 물론 주가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 영국에서는 상당수의 기업이 사회적 책임보고서를 발표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법적인 강제력을 동원해 그들의 행동을 통제하지 않는다. 프랑스와 일본 정부도 마찬가지다.
<<이해관계자가 기업의 정보를 볼 수 있을 때>>
<내부고발자와 그 밖의 다른 사원들>
* 사무엘 존슨..."비밀이나 수수께끼가 있는 곳에는 죄악이나 사기 행위도 가까이에 있다"
* 사원들의 동기부여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금전적인 보상이 아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호신뢰, 존중, 학습, 조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거시적인 안목에서 볼 수 있는 능력 등이다.
* Great Place to Work Institute...이상적인 직장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경영진을 신뢰할 수 있고, 담당 업무에 긍지를 가질 수 있으며 동료 사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회사를 꼽았다. 이 연구소에 따르면, 기업이 사원들에게 이상적인 직장으로 평가받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사원들에게 만족감을 준다는 감성적이고 모호한 개념의 차원이 아니라, 그렇게 하는 것이 해당 기업에게 최대한의 수익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Kroger, HP, 존슨앤드존슨, Herman Miller, 구글, Progressive 등과 같은 기업에서는 비공식적인 신뢰를 통한 유대관계가 공식적인 유대 관계나 위계질서보다 더 중요하다.
* 기업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훌륭한 품격을 가질 필요가 있다. 우리는 훌륭한 인격을 가진 사람들을 생각할 때, 정직, 신뢰성, 자비, 성실 등의 자질을 머릿속에 떠올리게 된다. 좋은 인격을 갖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에 진솔하고 애매하게 표현하지 않으며 열린 자세로 대한다. 그들은 자신이 한 약속을 지키며 윤리적 가치의 토대 위에서 삶을 살아간다. 이것이야말로 개방형 기업의 특성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다.
* 1930년대 존슨앤드존슨의 CEO 로버트 우드 존슨...[Try Reality]..."실질적인 경제적 사비스를 제공하며 진정한 사회적 자산으로 기능하는 산업만이 성공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여기서 더 나아가 그는 기업은 회사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 금융회사 BMO...다른 기업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BMO에서도 처리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끊임없이 발생하지만 토니 컴퍼 사장은 다른 CEO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역경을 극복해 간다. 그의 부하 직원들은 회사가 위기에 빠질 수 있는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그가 "어떻게 우리가 이 난국을 헤쳐나가지?"라고 말하는 것을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 다만 "이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일인가?"라고 고민할 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자세는 이제 BMO의 기업문화로 정착되어, 윤리적인 관점에서 의사 결정을 하는 문화가 발전하게 되었다....2002년의 경기침체기에...위험 부담을 감수하며 중소기업 고객들에게 여전히 신용 대출을 해주었다. 이 경우에 올바른 일을 한다는 것은 고객이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의 옆에서 힘이 되어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BMO는 자사의 시장점유율을 두 배로 늘리게 되었다.
<비즈니스 파트너와 투명성>
* 소매업에서나 자동차나 제약업에 이르기까지 어떤 산업 분야이든 불투명한 태도로 일관할 경우, 결국에 가서는 이른바 '채찍 효과bullwhip effect(공급망에서 물적 흐름의 방향을 거슬러 가면서 수요의 변동량이 더욱 증폭되는 현상이다)'의 희생자로 전락하고 만다....P&G...팸퍼스 일회용 기저귀...예를 들어, 한 번 발주를 연기했다가 그 다음에는 평소보다 발주량이 늘어나게 되는 것과 같이 작은 변화가 발생하면, 공급망에서 상위 단계로 올라갈 때마다 변화의 폭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그 결과, 재고량과 출하 시점 간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 납품업체의 창고에는 기저귀의 원재료인 펄프가 엄청나게 쌓여 있어도, 정작 시중 상점에는 기저귀 제품이 품귀 현상을 빚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한편, 가전제품과 같이 6개월만 지나도 신상품이 나오는 제품들의 경우에도 그 효과가 엄청난 타격을 입힐 수 있다.
* '채찍 효과'의 근본적인 원인은 불투명성이다. 공급망의 참여자들이 제때에 다른 참여자들과 정보를 공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 GE, Charles Schwab, Federal Express(FEDEX) 등의 기업이나 미군 등과 같이 투명성 강화에 앞장서고 있는 다른 기업이나 조직의 경우에도 비슷한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통상적으로 이 조직들은 가격 또는 혁신, 아니면 양자 모두에서 비즈니스망의 누구에게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 시스템 개발 및 구축에 역점을 둠으로써 다른 경쟁업체들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를 유지해 왔다.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해 납품업체들에게 일정 수준의 품질과 가격을 요구하는 한편으로 납품업체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는다...성공적인 기업들에게 투명성은 점점 더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 마하트마 간디는 "이 세상에서 변화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은 스스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갈파했다.
<고객과 투명성>
* 전설적인 투자가인 워렌 버펫은 "회사가 나쁜 결정을 내려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는 이해해 줄 수 있다. 하지만 회사의 명성을 잃을 수도 있는 의사결정을 내렸다면 도저히 용서하지 못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 제품과 기업이 점점 더 세분화되면서 기업윤리, 정직, 신뢰성, 배려, 투명성은 브랜드 설계의 근본이 된다.
<커뮤니티>
* Chiquita...1910년 당시 United Fruit Company... 과거 치키타가 부도덕한 기업... 1899년에 설립된 유나이티드 푸르트컴퍼니는 노동력을 통제하기 위해 상습적으로 군대를 이용했따. 그 때문에 치키타라는 이름은 자신들의 검은 돈을 받은 독재자들이 통치하는 중미 국가를 경멸해 자칭하는 '바나나 공화국'이라는 말과 영원히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유나이티드푸르트컴퍼니는 미국이 중남미 지역에서 군사적으로 갱비하고 쿠데타를 일으킨 사건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당시 그러한 음모 중 사례로는 과테말라에서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를 미국의 CIA 주도로 전복시킨 1954년의 악명 높은 사건을 들 수 있다. 당시에 미국의 덜레스 국방장관은 유나이티드프루트 컴퍼니의 주주였다. 그후 21년이 지난 어느날, 이 회사의 엘리 블랙 사장이 뉴역 맨해튼에 있는 자신의 집무실 창문에서 뛰어내려 자살했다. 당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 엘리 블랙 사장이 수출세 인하를 위해 온두라스 대통령에게 125만 달러의 뇌물을 공여하고(차후에 125만 달러를 더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유럽 관리들에게도 총 75만 달러의 뇌물을 공여해 매수했음이 드러났다.
1990년대 초, 치키타는 공산주의가 몰락한 동구권에서 거대한 바나나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치키타는 거대한 수요에 대비해 선박과 설비에 대규모 투자를 했고, 그 과정에서 총 10억 달러에 달하는 장기부채를 지게 되었다. 그러나 그 예상이 빗나가면서 회사는 비틀거리기 시작했다. 예상했던 거대한 시장은 결국 창출되지 못했고 전세계적인 공급 과잉은 가격하락으로 이어졌다....
치키타의 회장이자 최대 주주였던 칼 린드너 사장....백악관과 의회에 접촉하는 과정에서, 많은 정치 자금을 뿌렸다. 1993년에서 1999년까지 6년 동안...제공한 기부금은 모두 500만 달러를 넘었다....
치키타의 운명에 분수령이 된 사건은 1998년 5월 3일에 일어났다. 신시내티 지방신문이었던 [Cincinnati Inquirer]지가 역시 신시내티에 본사를 두고 있던 치키타에 관해 20페이지에 이르는 폭로 기사를 게재했던 것이다....
오늘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난 치키타는 다섯가지 요소 즉 가치value, 기준standards, 준법compliance, 투명성transparency, 참여engagement 등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 사회에 대한 기여와 겸손이라는 두 가지 개념은 HP의 역사와 항상 함께 해왔다. 이러한 개념은 점차 발전해 'HP경영 방식'이라는 독특한 경영 철학으로 발전했다....사람에 대한 존중, 고객과 커뮤니티에 대한 기여, 도덕성, 팀워크, 혁신 등을 표방하고 있다.
* 사회적 책임을 충실하게 실천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름 높은 BP의 경우에도 알래스카나 러시아처럼 환경적으로 민감한 지역에서 석유채굴권을 획득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의 주인>
* 지난 수십 년 동안 기업의 소유권에 있어서 다섯 가지의 매우 극적인 변화가 있었다. 첫째, 주식 소유가 유동성 자산(주식, 채권 및 현금)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자리잡았다. 유동성 자산 자체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전세계의 유동성 금융자산은 지난 1980년부터 2000년에 이르는 동안 약 7배나 늘어났다. 금액면에서는 11조 달러에서 78조 달러로 늘어났다. 이중에서, 주식은 1980년에는 25%를 차지했으나 2000년에는 40%를 차지하는 등 비중이 높아졌다. 2001년도에 있었던 시장의 붕괴 후, 많은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던 주식의 일부를 채권을 비롯한 리스크가 더 낮은 금융상품으로 대체했다. 그러나 그러한 움직임은 전체적인 흐름에서 보면 매우 미미했다. 이와 같이 역사적으로 볼 때, 주식의 비중이 높아졌다는 사실은 미국 국민 중 과거보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의 수단으로 기업의 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둘째, 기관투자자들의 주식 보유 비중이 점차 늘고 있다. 미국 자본주의 역사 초기에는 일부 '큰손'들이 주식을 대량 보유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었다. 기관투자가들은...2003년에는 64%까지 상승했다....이제는 상장 기업의 수보다 뮤추얼펀드의 수가 더 많을 정도다.
셋째, 기업, 정부기관, 또는 기타 기관의 직원들을 대신해 연금 저축에 투자하고 퇴직시 인출하는 연기금은 기관투자자들 중 가장 큰 투자자다. 연기금은 기관투자자산 중...2001년에는 41.5%로 그 비중이 높아졌다. 이 기간 중에 뮤추얼펀드 역시 급겨하게 늘어났다... 전세계적으로 볼 때, 연기금은 12조 달러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연기금은 이제 미국 경제를 움직이는 가장 큰손이다. 많은 연기금은 투자 자산을 자체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과 자원이 부족하다고 고충을 토로한다. 그래서 그들은 전문가들을 고용해 일상적인 투자 결정을 위임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들의 자산 중 상당 부분을 다른 수탁기관, 즉 자산운용사, 보험회사, 은행 등에 맡겨 놓는다.
넷째,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국민들의 수가 지난 40여 년 동안 크게 늘어났다. 오늘날 미국 전체 가정의 거의 절반 이상이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뮤추얼펀드에 투자하고 있다. 가계의 재테크 수단으로서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2년의 34%에서 2003년에는 56%로 늘어났다. 현재 많은 미국 가정이 주식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비록 한 가구당 직접적인 투자액은 평균 6천 달러에 불과하지만...간접 투자의 경우에는 연기금 한 가지만으로도 가구당 평균 7만 7천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다섯째, 주식 지분에 대한 보유자 수가 더 많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일부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미국에서 부 분배의 정의가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한 권위 있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0여 년간 소득 수준을 기준으로 미국에서 상위 1%에 해당하는 인구가 보유하고 있는 부는 5% 늘어난 반면, 하위 40%에 해당하는 인구가 보유하고 있는 부는 급격하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장 큰 변화는 상위 20%에 해당하는 인구가 전체 부의 더 많은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 엄청난 부를 쌓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부자(혹은 미국 국민 모두)보다 빠른 속도로 더 많은 부를 쌓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미국 내 두 가지 부류의 주주들, 즉 주식을 대량 보유하고 있는 큰손들과 주식을 소량 보유한 소액주주들 사이의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때문에 투명성과 책임성의 실현이 더욱 절박해졌다.
이러한 다섯 가지의 새로운 경향을 바탕으로 이제 새로운 투명성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다.
* 확정기여형 기업연금(defined contribution plan)은 매월 일정 비율을 기업연금기금에 적림해 퇴직시까지 투자수익률에 근거하여 연금액이 달라지므로 투자 수단을 직원이 선택할 수 있도록 부담하는 제도다. 이직률이 높은 사람이나 젊은층이 선호하는 제도이다.
* 확정급여형 기업연금(defined benefit plan)은 연금액이 최종급여 또는 퇴직전 일정 기간 기준 급여의 일정 비율로 정해져 있어 연금기금 운용에 대한 위험을 기업이 부담하는 제도다. 연금기금 운용을 잘해서 이익이 남으면 기업의 이익이 증가하는 반면 운용 성과가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연금 손실을 부담해야 하므로 기업 실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기업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고 싶어한다. 자신들이 주주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소위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SRI펀드를 통해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 펀드는 전형적인 일반 뮤추얼 펀드보다 훨씬 더 활발한 투자 형태를 보인다.
* 이론적으로 볼 때, 기업 경영은 경영진의 몫이고 주주들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성을 보장하는 역할은 이사회가 할 일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단순히 경영진의 역할이 확대된 듯한 이사회들이 너무 많다. 그 결과, 투자자들은 '소유'하고 경영자들은 '경영'을 하지만 양자간에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경제학자들은 이를 '다단계 대리인 문제cascading agency problem'라 하는데, 여기서는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행위 자체로부터 몇 단계에 걸쳐 소외되는 현상을 말한다. 개인투자자가 연기금에 돈을 투자하면, 연기금은 이것을 자산운용사에 투자하고, 자산 운용사는 기업에 투자하지만 해당 기업 CEO와 임직원의 감독에 관해서는 이사회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각 분기 말이나 연말에 투자기업 내역을 알게 될 수도 있고 전혀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다.
* 리서치 인력을 충분히 보유한 펀드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컨설팅 회사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의 파트너인 조엘 쿠르츠만은 이렇게 밝혔다.
"자기자본equity capital이 비싼 것은 투자자들이 기업들의 투명성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투명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자본시장이 침체되고 있다. 현재 주주들이 주가 하락으로 손실을 본 금액은 1조 달러도 넘는다. GE와 같은 위대한 기업의 예로 들어보자. GE의 주가도 과거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가장 큰 원인은 많은 주주들이 GE가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주주들의 이익을 가장 우선으로 할 것이라는 점에 대한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다."
* 주주권익운동가들의 핵심 이슈 중 하나는 피델리티의 사례에서 본 것처럼 뮤추얼펀드의 의결권 대리행사 내역 공개를 의무화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다. 최근까지 뮤추얼판드의 의결권 대리행사 내역 공개는 의무화되지 않았고, 자발적으로 공개한 곳은 소수에 지나지 않았다.
* IRRC투자책임연구소가 모니터링하는 2천개 기업에서 채택된 주주제안의 수가 2002년에는 한해 동한 전체적으로 802건에 그쳤던 반면 2003년에는 1월부터 2월까지 불과 2개월 만에 850건으로 급증했다. 채택된 주주제안의 대부분이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것이다.
* 이른바 '창의적 회계creative accounting'가 만연...2002년의 경우, 250개 이상의 기업이 수치를 조정해 회계장부에 기재했다.
* Lippe, Inc.에 따르면 2002년 한 해 동안 미국의 다양한 주식펀드에서 총 105억 달러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그러나 특정 뮤추얼펀드구에서는 반대 현상이 일어났다. 다시 말해, 소위 사회책임투자펀드SRI Fund에서는 15억 달러 규모의 자금 순유입이 기록되었다. 1990년대 중반 들어 사회적으로 선별된 종목에만 투자하는 SRI펀드의 수와 그 운용자산 규모가 급증했는데, 특히 환경 문제에 주목하는 펀드의 성장세가 빨랐다. 투명성이 향상되는 추세에 발맞추어,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를 강조하는 SRI펀드로 발길을 돌리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 대부분의 기관투자자들은 SRI펀드에 대해 아직은 별다른 비중을 두지 않거나 심지어 투자자에게 위험한 존재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 그들은 수탁기관으로서의 임무가 펀드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데 있지, 사회를 개선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SRI펀드가 양호한 수익률을 보이자, 그러한 주장을 펼치던 기관투자자들도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통해 투자자들이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이 바뀌는 장기적으로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고, 이것은 다시 기업 스스로의 변화를 유도했다.
* SRI펀드가 사용하는 가장 단순한 선별기법은 '네거티브 스크리닝negative screening'기법이다. 이는 담배, 도박, 총기, 주류 등의 업종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에 투자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그보다 투자기법이 더 선진적인 SRI펀드는 '포지티브 스크리닝positive screening'기봅도 아울러 사용한다. 이는 양호한 노사관계, 커뮤니티에 대한 적극적 참여, 훌륭한 환경정책과 관행, 인권 존중, 안전하고 유용한 상품 등의 요건을 충족하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 오늘날 수백 개의 SRI펀드가 투자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다. SRI펀드 중 현재 가장 규모가 큰 펀드는 calvert group이다. 사실 소규모 SRI펀드가 생긴 지는 이미 몇십 년이 지났지만, 1982년에 칼버트그룹이 사회적 기준으로 종목을 선별하는 뮤추얼펀드와 MMF를 동시에 도입하면서 비로소 SRI펀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칼버트그룹은 뮤추얼펀드로서는 최초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종분리정책에 반대 입장을 천명했고, 이후 넬슨 만델라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자유를 되찾은 남아프리카에 1994년부터 가장 먼저 투자하기 시작한 뮤추얼펀드 중 하나다.
* 칼버트그룹은 투자대상 기업에 대해 투명성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투명성의 모범이 되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모습은 SRI업계의 전형적인 태도다. SRI펀드의 웹사이트에는 최신 공공정책 이슈에 대해 펀드의 입장을 천명하는 장문의 글이 게재되는 경우가 많다. SRI펀드들은 어떻게 그러한 결론에 도달했는지에 댛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진지하게 노력한다. 왜냐하면, SRI펀드의 경우에는 수익률이 아무리 탁얼해도 어려운 결정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잘못된 결정을 내린다면 투자자들이 다른 펀드를 찾아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
* 칼버트그룹의 웹사이트에서는 펀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들에 대해 리스트를 만들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리스트에는 현재 주류, 도박, 동물복지, 이사회의 다원성, 코코아, 커뮤니티 관계, 환경, 총기, 하이테크, 인권, 원주민의 권리, 대량해고, 핵, 의결권 대리행사 내역 공시, 담비, 무기, 여성, 사업장 이슈, 사업장 폭력 등이 올라 있다.
* 환경친화적이라고 주장하는 SRI펀드는 많지만, 자신들이 투자하려는 회사의 환경 관련 활동을 자체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진 곳은 거의 없다. 이런 경우에는 WWF나 Sierra Club같은 제3의 기구에서 나온 평가에 의존하게 된다.
* 개인 SRI투자자를 위한 최대의 사이트인 SocialFunds.com에는 SRI펀드, 커뮤니티 투자, 기업 리서치, 주주권익 활동, 사회투자 뉴스 등에 관해 1만 페이지 분량이 넘는 정보가 게재되어 있다. 이러한 정보의 상당수는 나날이 확대되는 기업의 책임성 네트워크에서 나온 것이다.
* 자산운용사 중에는 SRI펀드 투자를 꺼리는 곳이 많다. 수익률이 시장수익률보다 낮을 것이라는 기존의 통념 때문이다. 다시 말해, 그들은 SRI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수익을 포기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 어떤 연기금의 중역은 "주주의 이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펀드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심지어 미국 노동부도 노동부 자체의 연기금은 '퇴직 후 소득 안정기금 Employee Retirement Income Security Act'의 투자대상으로 SRI펀드가 적절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수탁기관의 책무는 '오로지 연금 가입자의 이익만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라고 지적할 정도다.
* 대부분의 펀드 매니저들은 사회책임투자 문제에 집중할 경우, 잘못하면 정치적인 영역의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펀드 매니저는 자산을 운용하려는 사람이지 정치인이 아니다. 공공정책 이슈는 판단과 해석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펀드 매니저의 영역 외의 여러 가지 판단 능력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펀드 매니저는 수시로 변할 수 있는 일반 대중의 정서를예측하는 역할이 아니라 사업과 관련된 명확한 사항들을 해석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주가치는 수익 극대화를 통해 나타난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사회적 책임과 같은 외부 요인을 배제하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논리는 기업이 환경오염 비용과 같은 요인을 합법적으로 사회에 전가할 수 있다면 그만큼 기업의 이익이 커지게 된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생각은 SRI가이드라인의 제약을 받게 되면 투자수익률이 반드시 저하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재무적 이론에 의해 더욱 설득력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SRI펀드가 부도덕한 제품을 생산하는 특정 기업들을 배제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위를 하는 기업들을 선호함으로써,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의 수가 인위적으로 줄어드는 결과가 나온다. 그러므로 이론적으로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SRI펀드가 '다각화의 비용diversification cost'이라는 손실을 입게 된다. 따라서 SRI에 의한 제약은 수익 극대화라는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기업의 가치관과 책임성을 기준으로 기업을 선별하는 과정을 통해 시장수익률을 달성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발굴할 수 있다면, 위와 같은 기존 통념의 논리적 기반이 무너질 것이다....여러 연구를 통해 이런 통념을 무너뜨리는 증거가 나오고 있다.
* 투자자들의 정서가 SRI펀드로 이동하는 추세가 명확한 기운데, 이러한 증거는 상당히 의미가 크다. 투자자들이 전체적으로 주식시장을 멀리하는 와중에서도 SRI펀드의 인기는 높아지고 있다. 주주제안 채택 건수가 늘어나고 있느 것도 기업 활동과 지배구조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방증한다.
* 기업이 직원을 얼마나 우대하고 공정하게 처우하느냐 하는 문제는 기업의 가치관에 대한 훌륭한 지표로 작용한다. 환경 이슈에 대한 기업의 태도도 마찬가지다. 지속가능성에 기초한 사회.환경적 요소를 도입한 상품, 서비스 및 영업 전략을 채택하는 경우에 매출이 증가하고 비용이 감소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는 기업은 투자 매력도가 더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투자자들이 투자를 회피하게 될 것이다. 그 결과, 속으로는 SRI펀드의 선별투자에 공감하지 않더라도, SRI의 친화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이 더 늘어날 것이다.
* 1995년에 발간된 [Corporate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Paradox of Social Cost]에서 모지즈 파바와 조슈아 크라우스는 21건의 연구사례를 분석한 후 SRI기준을 바탕으로 선별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2001년에는 조슈아 다니엘 마걸리스와 제임스 패트릭 월시가 기업의 사회적 활동 성과와 재무적 실적 사이의 상관 관계에 대한 95건의 연구사례를 분석했다. 그 결과, 기업의 사회적 활동 성과를 재무적 성과를 예측하거나 인과적으로 재무적 성과에 선행하는 독립 변수로 취급할 경우, 조사대상 연구사례 95건 중 42건(53%)에서 '정'의 상관관계가, 16건(19%)에서는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19건(24%)에서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Social Investment Forum이 2003년 1월에 실시한 연구에서는 미국 최고의 펀드평가기관인 리퍼와 Morningstar의 데이터를 이용해 2002년 말까지의 SRI뮤추얼펀드의 수익률을 평가했다. 모닝스타의 평가 방법에서는 각 펀드의 과거 수익률과 해당 펀드의 역사적 변동성을 토대로 계싼한 위험도를 비교해 평가한다. 위험도 대비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가 최고 등급을 나타내는 '별5개'를 받는다. 반면에 위험도 대비 수익률이 가장 낮은 펀드는 별 1개를 받는다. 리퍼의 평가 시스템에서는 최고 수익률 펀드에 A등급이나 B등급을 부여한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SRI펀드 중 최고 등급을 받고 있는 펀드의 비율이 거의 3분의 2에 달했다.
- 대형 SRI펀드의 경우에는 거의 4분의 3정도가 최고 등급을 받았다.
- SRI지수는 2002년도의 1년 수익률 부문과 10년간 총수익률 부문 모두에서 S&P 500지수를 상회하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Domini 400사회지수Domini 400 Social Index
* 사회투자포럼의 팀 스미스 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SRI펀드는 다양한 뮤추얼펀드의 세계에서 최소한 다른 펀드와 동등한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는, 다른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다."
* 뉴욕에 소재한 기업지배구조 평가기관인 거버넌스매트릭스인터내셔널GovernanceMetrics International이 2003년도에 실시한 연구 결과를 보면, 기업지배구조와 기업 실적 사이에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거버넌스매트릭스는 기업지배구조 평가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전제로 한 것이다.
"기업지배구조와 투명성을 강조하는 기업은 장기적으로 탁월한 수익과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고 자본비용을 낮추게 된다. 반대로 기업지배구조와 투명성이 약한 기업은 투자 위험이 높아지므로 자본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노동 및 환경 관련 관행, 인수를 막기 위한 조항, 이사회의 독립성 등 모두 600개의 기준을 가지고 기업지배구조를 평가한다....기업지배구조 순위기 높은 기업읜 S&P 500지수 수익률을 크게 상회한 반면, 순위가 낮은 기업은 크게 밑돌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기업지배구조 순위기 높은 기업은 자산수익률, 투자수익률, 자본수익률 등의 성과에서도 경쟁사들보다 훨씬 좋은 성과를 기록했다.
* 일부 경영학자들은 사회적 책임성이 재무적 성과와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의 성과에서 가장 근본적인 바탕이라고 할 수 있는 다른 요소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 기업이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는 것은 그 기업에 그만큼 능력 있는 경영진이 있다는 증거일 수도 있다.
- 사회적 책임성은 기업의 번영과 재무적 성공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적인 무산물일 수 있다. 재무적으로 성공한 기업일수록 좋은 일에 투자할 돈도 많은 법이다.
- SRI펀드는 다른 펀드에 비해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경우가 많다. 투자대상 기업에 대해 수탁기관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 기업의 성과가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혁신적이고 성장지향적인 경여진은 원활한 노사관계, 훌륭한 환경 프로그램, 기업시민으로서의 책무에 대한 인식 등을 함께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 물론 SRI펀드가 다 같은 것은 아니다. 펀드마다 서로 다른 기준으로 투자 종목을 선별한다. 사회적 책임성을 기준으로 투자 종목을 선별하는 펀드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 일부 펀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항목, 즉 낙태(찬성 혹은 반대), 도박, 주류 등을 선별의 기준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펀드의 경우에는 수익률이 시장수익률을 상회할 수도, 낮을 수도 있다. 만약 시장수익률을 상회한다면, 위에 언급한 간접적인 이유일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 일부 펀드는 기업의 도덕성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 즉 정직성, 책임성, 배려, 투명성 등을 반영한 선별 기준을 사용한다. 이런 기준에는 환경에 대한 비려, 직원의 자기계발, 인권 신장, 협력업체 및 커뮤니티와의 열린 관계, 재무실적의 정직한 공시 등이 포함된다. 이런 경우에는 책임 있는 행동이 새로운 기업의 도덕성을 대변하게 된다.
이중 두 번째 범주의 펀드가 특히 장기적으로 시장수익률을 상회한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
* 새로운 도덕성의 원칙에 입각해 운영되는 기업일수록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기업은 많은 비용을 수반하는 규제도 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로버 레피토와 던컨 오스틴은 현금흐름 할인법과 시나리오 분석법을 사용해 향후 미국 펄프 및 제지업계의 경우 환경 관련 규제가 기업에 미치는 재무적 영향이 지대할 것(시장가치의 최대 11%)임을 예측했다.
* 개방형 기업들은 각종 조사를 받거나 소송에 걸릴 가능성이 낮다. 환경 효율성을 추구해 비용도 절감하게 된다. 윤리강령과 행동규범을 통해 책임성과 비용에 대한 통제력도 높아진다. 도덕성을 바탕으로 정직성, 책임성, 투명성이 요구되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도 가능해 진다. 신뢰를 통해 계약 비용, 협력 비용, 거래 비용이 절감된다. 공급망의 투명성으로 재고 비용 및 여타 운영 비용이 감소된다.
* 이와 같은 이익은 기업의 이익에 직결되며 투자대상 기업의 주가 수익률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책임을 기준으로 투자 종목을 선별하는 펀드는 비용을 외부해 전가함으로써 소송, 스캔들, 법적 처벌의 위험에 노출되는 기업을 배제해 사실상 위험 요인을 가려내는 것이다.
* 운영 실적이 매우 높은 Calvert Social Equity 펀드는 다음과 같은 기업을 선호한다.
- 회사 시설에 대해 환경 감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특히 환경 감사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
- 회사의 전세계 시설에 대해 공해 감축/방지와 천연자원의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기업
- 혁신적인 공해방지 프로그램이나 천연자원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업
- 정부, 민간부문, 기업자체환경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환경 관련 활동에 참여하는 기업
- 최고 경영진에게 환경 관련 성과에 대해 책임을 묻고 환경 관련 개선 사항에 대해 직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내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업
- 소수 민족과 여성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노동자에게 공정한 보상을 제공하고, 원활한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노동자와 그 가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수당을 제공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
* 도덕성을 갖춘 기업일수록 신뢰를 구축하고 협력업체를 조율할 수 있는 역량도 더 크다는 사실은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역량은 다시 혁신, 상품 차별화, 실적으로 이어진다. 환경 기준은 비용을 감축할 뿐 아니라 성장과 주주가치 증대로도 귀결된다.
*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1994년과 1997년 사이에 높은 수준의 글로벌 환경 기준을 채택한 미국의 다국적 기업의 경우 PBR이, 소속 업종, R&D집중도, 광고의 강도 등의 요소를 감안해 조정한 후에도, 현지 환경 기준을 채택한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 브랜드는 주식가치에도 영향을 미친다. 산드라 웨덕과 샘 그래이브스는 포춘 지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 순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 등급 사이에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을 다했는가 여부에 따라 기업의 성공 여부도 판단할 수 있다.
* 이러한 사실들을 모두 판단해 볼 때, 펀드 매니저가 투자자에 대한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도덕성을 잘 판단해야 하고 사회적 책임을 대변하는 펀드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한동안 전세계적으로 닷컴 기업의 거품이 한창이던 시절에 우리는 한 기고문에서 "미래에는 누구도 e-비즈니스에 대해 말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비즈니스가 e-비즈니스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우리는 아직도 이러한 예측이 실현될 것으로 믿는다. 마찬가지 논리로, 미래에는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자에 대해 구태여 말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은 모든 투자가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가 곧 수익성 높은 투자라는 등식이 성립될 것이다. 물론 사회, 종교, 혹은 그 밖의 다른 이유 때문에 재무적 성과와 전혀 관련이 없는 요소를 기준으로 투자 종목을 선별하는 펀드가 일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를 주창하는 사람들이 지금처럼 SRI펀드의 수익률이 시장수익률을 상회한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면, 자산 운용사들이 그 성실한 관리자로서의 의무에 따라 SRI방식을 펀드 운용에 채택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 보편 소유자인 기관 펀드...보편 소유자로서는 유망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을 가려 뽑는 것이 의미가 없다. 경제 전반의 건전성과 장기적 지속성이 보편 소유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다. 모든 기업을 성공하게 할 수 있는 것은 경제 전체가 살아나는 방법 뿐이므로, 책임 있는 펀드 매니저라면 개별 기업뿐 아니라 경제 전체가 살아나도록 해야 한다.
보편 소유자는 단순히 시장의 흐름에 따라 투자하는 투자자와는 크게 다른 의제를 가지고 움직인다....그러한 경우, 개별 기업의 수익보다는 기업이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현명한 보편 소유자라면 경제에 순이익을 가져다 주는 기업만을 원한다. 이 때문에 보편 소유자의 이익과 SRI주창자들의 목적이 일치할 수 있게 된다.
* 개인투자자의 정보력 강화, SRI펀드의 성장, 기업의 도덕성이 재무적 성과를 결정하는 현상, 보편 소유자의 장기적 이해관계 등은 개방형 기업의 이익을 증진하는 데 상호보완적인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 CERES, 즉 환경책임주의경제연합Coalition for Environmentally Responsible Economies...보스턴에 본부를 두고 있는 CERES는 엄격한 환경 행동규약인 CERES원칙을 지지하는 기업과 함께 활동하는 환경단체, 투자자단체 및 후원단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이 CERES 원칙을 따를 경우...큰 환경 보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CERES는 심지어 기업의 이사 선정 과정에서도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반영할 정도로 CERES의 모든 운영 활동에 환경 보호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밝힌다.
* 불과 20년 전만 해도 주요 기업이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었다. 그러나 개방형 기업은 환경 보호에 적극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자본조달에서도 유리하고, 전반적인 기업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환경의 파괴와 같은 부정적 현상들이 과거에 생각한 것처럼 기업 외부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환경 파괴로 인한 비용을 기업들이 외부에 전가할 경우, 전체 기업들의 리스크가 상당히 클 수 있다.
* CERES 원칙은 엑슨의 발데즈 호 기름 유출 사고가 일어난 후인 1989년에 공식화되었다....처음에는..Ben & Jerry's, The Body Shop 등....1993년 Sunoco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CERES원칙을 채택...그후 AMR, BOA, Bethlehem Steel, 코카콜라, 포드, GM, Green Mountain Power Corporation, 폴라로이드 등이 그 뒤를 따랐다. 2002년 말까지 CERES 원칙을 채택한 기업들의 수는 50개가 넘었고, 그 중에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도 13개 기업이 포함되어 있다....전세계적으로 2천 개 이상의 기업이 정기적으로 환경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 2002년도에 CERES는 [Value at Risk : Climate Change and the Future of Governance]라는 역사적인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미국 기업과 투자 포트폴리오에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증거들을 제시하고, 이러한 위험에 적절히 대처하지 않는 것은 기업의 이사와 투자 의사결정권자들의 성실한 수탁자로서의 직무 유기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처음으로 기후 변화, 성실한 관리자로서의 책임, 주주가치 간에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투자 리서치 자문회사인 Innovest Strategic Value Advisors가 CERES를 위해 작성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는 전력산업, 석유, 가스, 농업, 제조업, 여행업, 식수, 임업, 전자, 건축 및 부동산, 보험업 등의 부문을 다루고 있다.
* 이노베스트의 회장이자 미국 최대 연기금 중 하나인 TIAA-CREF의 투자 총괄 이사인 제임스 마틴은 환경보호와 투자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따느 사실이 입증된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이제는 기업의 환경 관련 성과가 실제로 기업의 경쟁력, 수익성, 주가 수익률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부정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 물론 논란의 여지야 있지만, 기후 변화가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환경 문제이므로, 환경 변화의 위협 요인과 기회 요인에 기업이 적절히 대응하느냐 못하느냐가 자연스럽게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주주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 CERES의 전직 상무였던 로버트 매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기후 변화는 모든 경제부문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의 위험은 이제 어느 정도는 미국의 모든 기업과 모든 투자 포트폴리오에 내재되어 있다고 봐야 한다. 이러한 위험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기후 변화 자체로 인한 피해에서 발생하는 경제적.재무적 위험, 둘째, 기후 변화 규제 및 소송 등에 의해 온실가스 배출 비용에 노출될 위험이다. 이는 대차대조표에 반영되지 않아 주주가 알 수 없는 위험의 또 한 가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매시는 "기후 변화에 관해 진취적 행동을 취하는 경우, 새롭고 확대된 사업 활동, 비용 절감, 주주가치 상승 등의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런 기회는 기업에게 경제적 이익이 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 CERES를 지지하는 기업은 다음 열 가지 원칙을 실천한다.
1. 환경보호
2. 환경지속성 원칙에 입각한 천연자원의 사용
3. 폐기물의 감축과 처리
...가능한 경우 폐기물이 전혀 배출되지 않도록...모든 폐기물은 안전하고 책임있는 방법으로 처리
4. 에너지 절약
...회사 자체 활동의 에너지 효율성은 물론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에너지 효율성도 함께 향상...환경적으로 안전하고 지속성 있는 에너지 자원을 사용
5. 위험의 최소화
...환경,건강 및 안전상의 위험을 최소화
6. 안전한 상품과 서비스
...환경, 건강, 안전에 해악을 끼치는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줄일 것이며 가능하면 완전히 없앨 것...
7. 환경 복구
8. 투명성 I - 일반에 대한 정보 공개
...건강, 안전, 환경을 위협하는 상황...모든 사람에게 사실을 적시에 알릴 것
9. 투명성 II - 환경 감사와 환경감사보고서
...매년 자체적으로 진척 상황을 평가...매년 CERES 보고서를 작성
10. 경영진의 의지...이사회와 최고경영자
...환경 관련 정책에 책임을 지는 프로세스...이사회 구성원을 선임할 때도 선발 기준의 한 요소로서 환경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여부를 반영
* 우리가 내린 결론 중 하나는 기후 변화 위험이 어느 한 부문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제 어떤 식으로든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제부문을 찾기가 어렵다. 이제는 어떤 포트폴리오에 기후 변화 리스크가 있느냐는 질문은 의미가 없고 어느 정도의 리스크가 있느냐는 질문이 적절한 상황이 되었다.
*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투자자는 지배구조가 우수한 회사 주식에 더 비싼 값을 치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킨지...80% 이상이 지배구조가 나쁜 기업보다는 우수한 기업 주식을 프리미엄을 부담하고서라도 살 용의가 있다...프리미엄 수준은 미국의 경우 18%, 베네수엘라의 경우 27%....
* Progressive Insurance.... CEO 글랜 렌위크...회사 내부의 사정을 알고 싶어하는 많은 주주들에게는 아주 이상적인 CEO...렌위크 사장의 철학은 주주들에게 가능한 한 많이, 분명하게, 자주 알려주는 것이다....이 회사의 2002년 영업보고서는 제목부터 [Bare All]라고 붙이고 벌거벗은 남자의 전위적 사진들을 실을 정도로 파격적...
프로그레시브보험사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유일하게 월별 경영실적을 발표하고 있다....렌위크 사장은 신뢰성있는 정보가 꾸준히 나오면 주주가 회사의 장기 전략 성취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왜 월별 경영 실적을 발표하는가? 월별 실적 정보가 있으니 당연히 발표하는 것뿐이다. 실적에 대한 정보는 주주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라고 생각한다. 정보가 있으면 좋든 나쁘단 간에 있는 그대로 발표해야 한다."
렌위크 사장은 예전에 회사의 실적이 애널리스트의 예상에 못 미치는 이유를 설멍하는 보도자료를 작성하려고 책상에 앉았다가 문득 '말도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내가 정하지도 않은 목포치를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해명하는 보도자료를 작성하려 하니 너무 터무니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프로그레시브 보험사는 어떤 유형으로든 가이드라인을 전혀 발표하지 않는다. 렌위크 사장은 이렇게 밝혔다.
"다음달 실적이 어느 정도 될지는 나도 알 수 없다. 그리고 내가 볼 때는 보험업계의 경우, 특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것이 별로 현명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내 역할이 주로 전략을 세우는 것이라는 점이다. 나에 대한 평가는 장기적으로 해온 일들과 이뤄낸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루어질 일이지, 분기별 경영 성과를 가지고 논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정책은 회사의 정직성과 솔직함에도 기여한다. 회사가 있는 그대로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를 시장에 이미 형성해 놓았으므로 특정 기간의 실적을 더 부풀리거나 줄일 필요가 없다.
"시장의 실적 예상치나 기대치는 우리가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보를 있는 그대로 발표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다. 다른 사람이 만든 예상치나 기대치를 우리가 달성하지 못한다고 해도, 그것은 신경쓸 일이 아니다. 우리는 길게 보고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렌위크 사장은 회사를 분석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있으며, 그런 정보가 있다면 회사의 월별 실적 발표 때 포함시키고자 한다. 그 결과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고객 관련 정책들을 보고서에 포함시켜 발표한다. 그는 그 이유에 대해 "어떤 회사는 그런 정보를 밝히려고 하지 않는 것 같은데, 나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프로그레시브보험사는 비축하고 있는 유보금에 대해서도 주주들에게 매우 솔직하게 공개한다. 보험업계에서는 내부 유보를 이익관리에 사용하는 예비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에서는 기업이 분기별 실적을 늘리거나 줄여 시장의 기대치를 맞추는 데 유보금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렌위크 사장은 "우리는 정반대의 행보를 보였다. 우리는 매일 가능한 올바르게 사업을 영위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언제든 기꺼이 유보금 조정액이 얼마인지를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렇게 함으로써 유보금 재무성과를 '조정'하는 데 사용하지 않고 미래의 사업상 필요한 때를 위해 비축해 두고 있다. 또한 그는 "이러한 경영철학이 있으면, 주주들에게 유보금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사실 별로 어렵지 않다"고 설명했다.
렌위크 사장은 이러한 방식으로 회사를 경영하다보니 마음 편하게 경영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실적을 발표하면 그걸로 끝이다. 우리는 매달 실적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지 않는다. 실적은 있는 그대로 발표하면 되기 때문에 조작할 필요가 없다. 사실을 조작하지 않고 그대로 발표하기 때문에 우리는 장기적인 전략에 집중할 수 있다."....
"보험업에서 성공의 관건은 신뢰에 있다.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도덕성과 개방성이 필요하다. 아는 것을 모두 공유할 수 있는 환경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것은 신나는 일이다. 투명성이란 우리 회사 성격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정보 공개의 이점>>
<투명성과 기업윤리의 힘>
* RCCL(Royal Caribbean Cruise Lines)은 불법공모 및 사법방해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미 법원은 RCCL이 자사의 관광홍보 책자에서 '원시의 순수함을 고스란히 간직한 바다'라고 대대적으로 선전해 오던 바로 그 해역에 의도적으로 반복해서 방대한 양의 폐유를 무단투기...RCCL은 이러한 행위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그러나 놀랍게도 이러한 발표가 있은 지 불과 한 달 만에 또다른 RCCL 선박이 폐유를 선체 밖으로 투기하는 장면이 목격되었다....
RCCL의 성과별 보상정책은 임직원들이 해양오염 행위를 하도록 조장하는 역할을 했다. 폐유와 물을 분리시키는 장치를 가동하고, 항구에서 폐유를 처리하면, 매년 수십만 달러의 비용이 발생한다. 임직원들에 대한 상여금은 비용절감 실적에 따라 지금되었기 때문에, 실적을 달성하고 연말 성과급을 받고 히사측의 눈밖에 나지 않으려면 폐유를 해양에 무단투기할 수밖에 없었다.
RCCL의 사례는 기업이 특정한 기업윤리를 채택하는 것과 실제 그러한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새로운 기업윤리를 정착시키려면, 모든 임직원들이 업무계획을 세울 때, 그러한 기업윤리에 입각한 실적 목표를 설정토롤 하는 리더십과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하고, 아울러 구체적인 조치들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 기업들, 특히 더욱 구체적으로 말해, 기업들의 다양한 사업 활동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투명성 단계 중 어느 하나의 단계에서 진행된다.(데이비드 휠러의 도표를 참조할 것)
* 개방형 기업 노보노르디스크의 사례 연구...
1970년...이 회사는 세제용 효소를 생산...당시 소비자운동가였던 랄프 네이더는 이 효소들로 인해 노보의 공장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이 피부 감염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하는 캠페인을 주도...
1993년 노보는 '3중 결산보고tripple bottom line'회계 및 보고제도를 시행하고 별도로 외부의 감사까지 받았다. 노보는 사회적.환경적 기준들을 사업부서 및 직원들의 실적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 사용하고 성과관리 시스템인 균형성과관리balanced scorecard에 접목시켰다...
노보의 매출 중 70%는...당뇨병 관련 시장이 차지...전세계 인슐린 시장의 47%를 점유하고 있다...
노보는 지나치다고 할 정도로 솔직하다. 노보는 자신들의 실수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공개한다. 노보는 상당한 기간 동안 투명한 기업 문화를 유지해 왔다....
그후 노보는 빈곤과 진료 기회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그것이 바로 LEAD(Leadership in Education and Access to Diabetes card)구상...'세계 의료 기회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획에는 세계당뇨재단World Diabetes Foundation의 설립과 10년간 6천만 달러를 기부한다는 공약
* 노보는 매년 세 가지 보고서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한다. 원래 보고서는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사실 노보는 임직원 사이의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전체적인 경영의 방향을 보여주고 공식적인 기록을 남긴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노보의 보고서들은 명쾌하고 논리적이며, 유익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노보의 영업보고서들은 사람들이 궁금하게 생각할 만한 사항들을 예측하고 궁금증을 해소해 주기 위한 관점에서 작성된다. 세 가지 보고서 중 연례검토보고서는 각종 재무 자료, 사업 활동, 이벤트, 특집기사, 뉴스 등을 비롯한 정보 및 마케팅 컨텐츠를 요약한 보고서다. 반면에 연례재무보고서Annual Finincial Report는 감사를 마친 보고서 및 문서들을 정리한 공식 자료이며, 역시 대형 회계법인의 감사 대상인 지속가능성 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는 노보의 향후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환경적.윤리적.경제적 문제들에 대한 회사측의 전략과 활동, 그리고 목표들을 분석하고 있다. 주주들은 누구나 우편을 통해 연례검토보고서를 받아보게 되며, 원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나머지 두 가지 보고서들도 받아볼 수 있다. 이 세 가지 보고서와 과거의 모든 보고서들은 노보의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다.
* 노보의 헌장이라고 할 수 있는 기준이 바로 'Novo Nordisk Way of Management'...여기에는 우리가 기업윤리 및 행동강령이라고 할 수 있는 비전, 헌장, 정책 등이 담겨 있다.
* 노보노르디스크의 지배구조체제...
노보의 소유권은 A주식과 B주식으로 나뉘어 있다. A주식들은 지주회사의 역할을 하는 비영리단체인 Novo Nordisk Foundation이 전액 출자한 노보 A/S가 소유하고 있다. 노보 A/S는 노보 주식의 26/7%를 보유하고 있지만, multivoting mechanism을 통해 68.8%의 의결권을 행사하고 있다.
노보의 B주식은 코펜하겐, 런던,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현재 덴마크 기업의 주식들 중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노보의 이사회 9명 중 어느 누구도 회사의 임원직을 맡고 있지 않으며, 그중 3명은 덴마크 법률에 따라, 직원 중에서 선출된다. 다른 3명(이사회 회장과 부회장을 포함한다)은 노보의 지주회사인 노보 A/S의 이사회에도 소속되어 있다.
* 투명성에 관한 또 하나의 핵심적인 사안...그것은 바로 이해관계자 관계 및 지속가능성에 관한 공식적인 보고다.
NOVO는 이 부문에서도 다른 어떤 기업보다 앞서가고 있다....
상세한 재무제표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공식적 이유는 주주와 관계 당국, 그리고 일반 사회에 대한 책임 때문이다. 그러나 재무보고는 기업 내 행동 방식을 수정하는 피드백 회로의 일부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많은 기업들은 사회적.환경적 실적에 관한 보고서도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다. 재무보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회 및 환경적 보고도 그 가치의 핵심은 내부적 피드백 과정이다.
* 사회 및 환경 보고서들은 무작위로 선별한 항목들만을 무성의하게 보고하고, 매출 확대를 위한 자기 선전의 일환으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보고서는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기업의 노력과 자선 활동 등은 자랑하지만 그러한 주장에 대해 외부의 독립적인 기관의 검증 결과는 제시하지 못한다. 또한 재무, 사회 및 환경 실적, 기업 지배구조 실적 등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보고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재무보고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회 및 환경 보고서 중 가장 우수한 보고서는 공식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작성되고, 독립적인 감사를 받은 보고서라 할 수 있다.
*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글로벌리포팅이니셔티브는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책무를 바탕으로 경제적/사회적/환경적 보고의 원칙과 세부 사항들에 대한 공신력 있는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2003년 4월까지 24개국(북미 지역 기업으로는 AT&T, BC히드로, 치키타, 다우, 포드, HP, 맥도날드, 나이키, P&G, 선코 등이 포함된다)의 200여 기업들이 GRI의 지침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몇몇 기업들은 (노보, 존슨앤존슨) GRI지침보다 더 엄격한 보고 기준들을 마련해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 영국에 본부를 둔 비영리기관인 AccountAbility는 2003년에 감사인 또는 기타 제삼자 등과 같이 '신뢰성 보증인assurance providers'들의 업무를 지도하고,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기준을 발표했다. 어카운터빌리티의 회원으로는 공인회계사협회Association of Chartered Certified Accountants(영국), 사회적 책임을 위한 사업(Business for Social Responsibility(미국), Co-operative Bank(영국), Instituto Ethos(브라질, KPMG, LeaRN, 남아공), New Economics Foundation(영국), 노보노르디스크, 프라이스워타하우스쿠퍼스 등이 있다. 어카운터빌러티의 기준이 AA1000 Assurance Standard는 지속가능성 보고에 관한 5개의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 노보노르디스크의 2002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GRI지침과 AA1000규정을 따르고 있으며, 회계 법인인 딜로이트앤드투시가 공식적으로 보증하고 있다.
* 피터 드러커는 이미 반세기 전에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은 유일한 이해관계자는 아니더라도, 어떤 사업을 하든지 최우선적인 이해관계자이므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족시켜 주는 것이 기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하다. 지속가능한 전략의 핵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우량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장기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이제 투명성의 시대를 맞이해 한 가지 더 새로운 사실은 다른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와 협력을 얻는 것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사실이다.
* 마케팅과 기업윤리가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해 온 것만은 아니다. 사실 많은 경우, 마케팅 담당자들은 기업윤리를 표방하면 실제 실천하겠다는 의지보다는 기업 이미지를 고려한 홍보 활동으로 판단하거나 정작 가슴 아픈 현실을 축소한 채, 자선 활동이나 제한된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활용하려고 해왔다. 결국, 기업윤리에 대해 피상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생각해 온 것이다.
* 어떠한 담배업체도 진정으로 모든 것을 공개하는 개방적인 기업이 될 수는 없다. 숙명적으로 자신들이 생산하는 제품이 인간에게 해를 끼치기 때문이다. 말보로가 아무리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알리려고 해도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전세계 각국 의료 재정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을 희석시킬 수는 없다.
<리더십 위기의 극복>
* 버펫은 기업들이 투자자들에게 지침 정도의 정보를 주는 행위를 중단하고, 오로지 사실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국에 본점을 두고 있는 코오퍼러티브 은행과 같은 주요 기업들은 사회 및 환경적 실적을 사실 그대로 보고하는 접근 방법을 가장 먼저 도입했다. 그 결과 여러 분야에서 리더십이란 일상적인 경영 활동에서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기업들이 늘어가고 있다.
* organizational learning 개념을 도입한 피터 센게는 최고경영자가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혼자서 조직 전체를 파악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제는 비전을 세우고 조직 내부에 그 비전을 전파하는 아이아코카 스타일의 경영자 대신, 직원과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그들에게 성공을 위해 협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새로운 유형의 리더십 모델이 각광받고 있다.
* 새로운 모델이 나타나면서 필연적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리가 연구해 온 수백 개의 기업들에서 리더십은 누구나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케팅 이사, IT임원, 홍보팀장, CFO, 각급 부서장, 공장 감독, 심지어 기업 고문변호사들도 리더십을 선도할 수 있다.
* 그러나 누구나 기업의 변화를 선도할 수는 있지만, 그 주체는 최고경영자가 되어야 한다.
* CEO는 핵심적인 가치관, 규범, 그리고 기업문화를 결정한다. 아무리 다른 사람들이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좋은 의도나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도 기업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은 CEO뿐이다. 물론.......그러나....기업의 성격 자체를 규정하는 것은 결국 CEO다.
* 존슨앤드존슨의 기업이념은 창업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후 존슨앤드존슨의 기업이념은 후임 CEO들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 최근 퇴임한 CEO 랄프 라센은 연설을 할 때마다 기업윤리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는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다만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할 따름이다."라고 말하곤 했다.
* CEO가 의도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그들의 언행은 하나의 모범이 되어 기업을 이끌어간다. 그들은 회사 내에서 이루어지는 논의의 성격을 결정한다.
* P&G의 CEO인 앨런 라플리..."나는 P&G가 세계에서 가장 투명한 기업이 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서 솔직하게 대해 모범을 보여주어야 한다.
* 시게이트의 CEO인 빌 윗킨스...
"고객들을 대할 때,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솔직히 털어놓아야 한다. 심지어 제품의 약점도 솔직히 공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대개의 경우, 기업들은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나서 자신들에게 어느 정도 유리하게 정보를 조작한다. 그들의 생각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문제점을 알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인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문제가 있을 때에는 오히려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고객들에게 진실을 알려야 하는 것이다. 모든 것을 공개하면 신뢰가 쌓이게 된다."
"일부 고객들의 경우, 좋지 않은 소식을 알게 되면 과잉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고객들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된다."..
"솔직히 사실을 있는 그대로 공개했다고 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무엇인가를 은폐하고 조작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어차피 진실은 알려지게 마련이므로 진실을 말하는 것이 낫다. 숨기면 숨길수록 더 문제가 발생한다. 사실을 조작하거나 숨기는 것은 아내 몰래 바람 피우는 것과 같다. 결국 들통이 난 다음에는 '내가 무슨 생각으로 그런 행동을 했지?'하고 자책하게 될 뿐이다."....
"그 고객은 나를 믿고, 기다려주었다.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나자, 우리의 관계는 더욱 돈독해졌다. 만약 내가 문제를 숨기려고 했다면 아마 별탈 없이 넘어갈 수 있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그랬다면 서로 신뢰를 쌓고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는 놓쳤을 것이다."
* Patagonia...Yvon Chouinard...추이나드는 업계에서 유기농 면제품의 장점을 계속 주장했고, 경쟁사들에게도 인내심을 가지고 설득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파타고니아는 매년 수차례에 걸쳐, Lands' End, Levi Strauss, L.L. Bean, Eddie Bauer, Gap, Nike, REI, Mountain Equipment Co-op 등의 의류유통 기업들을 위해 유기농 면화밭 시찰 여행을 마련했다.
* 전통적 면화 재배의 위험성...티셔츠 한 장 만드는 데 필요한 면포에는 약 141그램의 화학물질이 사용된다. 좋은 수확을 얻기 위해서 호르몬과 고엽제가 사용된다. 잔류 물질들은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곧바로 인간의 먹이사슬에 유입되기도 한다. 살충제가 묻은 면화 씨앗은 소에게 먹여지고, 궁극적으로는 살충제들이 쇠고기의 형태로 인간의 밥상에 올려지게 된다. 또 면화씨 기름은 스낵류의 생산에 사용된다. 한편, 가공공장에서는 바닥에 흩어진 면을 쓸어내는 직원들이 발톱이 빠지고, 하반신에 발진이 생기는 등의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 Novo Nordisk...리제 킹고 부사장..."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공개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서 모든 사실을 공개하고 정직한 태도를 보이기로 결정했다. 잘 진행되고 있는 사안들뿐만 아니라 문제가 발생한 사항들에 대해서도 솔직히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사실을 숨기고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해서는 진정한 협력을 얻을 수 없다. 우리는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고, 그 결과 그들의 신뢰를 얻었다. 그들도 많은 것을 배웠다. 이것은 쌍방향 프로세스다."
* 우리가 이 책의 집필을 위해 인터뷰한 CEO들은 우선 독립적인 이사회위원회가 자신들의 보수를 결정하도록 함으로써 딜레마를 해결했다. 이사회위원회는 경우에 따라 필요하면 독립적인 외부 자문위원이나 기업의 자체 인사담당 이사의 도움을 받았다. 외부 자문위원이나 인사관계자들은 위원회와 함께 임원 보수 규정을 손질했다. 이러한 CEO들은 개인적으로는 손해가 되더라도 정직, 책임, 배려, 그리고 투명성을 실천했다.
* P&G의 앨런 라플리...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것이 내 임무다. 그리고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회사와 그 구성원들이 윤리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나는 사업 실패에 대해서는 대단히 관대하지만 윤리를 어기는 행위는 용납하지 않는다. 윤리 문제는 철저하게 지켜나가는 것이 우리의 방침이다."
* 기업윤리는 단기, 중기, 장기적인 모든 면에서 요구된다.
* 권한이 분산된 존슨앤드존슨의 기업문화에서는 어느 누구도 통제하지 않는다. 거의 200여 개에 달하는 존슨앤드존슨의 계열사들은 자율성을 유지하면서 각자 자체적인 경영진과 지배구조에 따라 운영되며 상호 협력한다.
* 솔직한 태도로 신뢰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투명성의 세계에서는 정직한 사람이 새로운 힘을 갖는다. 그러한 힘으로 회사의 앞날을 새롭게 개척해야 한다.
* 새로운 투명성이 나타나면서 많은 산업들에 깊이 뿌리 박고 있던 이해관계의 충돌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 투자은행가에서부터 회계사, 의사, 심지어 언론인들까지 모두 투명성을 갖추어야 한다. 각 개인은 소비자로서 그러한 이해의 충돌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업의 윤리성을 요구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 이제 기업들은 공정한 공급망 관행을 구축해야 한다.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공급업자들에게는 제때에 대금을 지불하고, 약속한 것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투명성은 신뢰를 낳고, 거래 비용을 낮출 뿐만 아니라 경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준다. 비즈니스 웹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딱 맞는 말이다. "항상 성실함을 잃지 않으면 반드시 성공한다."
* 투자가로서 당신은 주식과 뮤추얼펀드를 통해 경제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의 수탁자들은 적극적인 투자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수단들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당신은 수탁자들이 책임을 지게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오늘날 새로운 기업윤리를 갖춘 회사들이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 이제 투자가들은 자신의 수탁자들에게 현명하게 판단하고 투자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경영진의 정책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소극적으로 의결권 위임장을 받아들이지 말아야 한다.
* 지금 우리의 지역사회와 세계가 필요로 하는 것은 기업윤리와 성공의 관계를 이해하는 기업들이다. 우리는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단순히 자선적인 차원을 넘어설 수 있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기업이 외부에 비용을 전가하면 사회뿐만 아니라 자신들에게도 피해가 돌아온다는 점을 분명히 이해하는 기업, 기업윤리가 결국 자신들의 생존 및 지속가능성과 직결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기업, 마치 철옹성 같이 외부 세계와 단절된 기업은 치명적인 결과를 맞이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기업, 자신들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가 발전하지 못하면 기업도 성공할 수 없다는 진리를 아는 기업이 필요하다.
* 오늘날 우리는 개인적인 가치체계가 자신에게만 관계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하는 기업, 우리가 제품을 구매해 주는 기업, 우리가 주식을 매입하는 기업, 우리가 선택하는 제휴기업, 우리가 시민으로서 사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준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
* 투명성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모든 것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투명성이라는 지니가 호리병에서 빠져나왔다...지니는 새로운 유형의 리더를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리더란 윤리의식이 몸에 철저하게 배어 있는 경영자, 올바른 의도와 모범적인 자세로 기업을 이끌어가는 경영자, 투명성의 위력 앞에서 몸을 숨기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투명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경영자, 올바른 일을 할 용기가 있는 경영자,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새로운 세기에서 변화의 과정을 견딜 수 있는 기업 성격을 구축하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경영자를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