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news_Nature & Wellbeing

[뉴스스크랩][이데일리]`똑똑해 지려면 운동해라`..왜?

`똑똑해 지려면 운동해라`..왜?


입력시간 :2012.05.11 15:26

[이데일리 박지혜 리포터] 



유명 피트니스 전문가 제니퍼 코헨이 미국 경제지 포브스를 통해 `운동이 당신을 똑똑하게 만드는 6가지 이유`를 소개했다. 


코헨은 "하루 30분 운동으로 아인슈타인처럼 될 수는 없지만 가까워질 수는 있다"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 에너지를 증가시킨다 

몸은 움직일수록 활력이 생기기 마련이다. 규칙적인 활동으로 에너지를 키우고 지구력을 높일 수 있다. 충전된 에너지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구상하는데에도 쓰인다. 15분가량 가볍게 산책하면 하나씩 깨어나는 세포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집중력을 높여준다 

존 레이티 하버드의대 신경외과 박사는 운동 직후 2~3시간 동안이 `집중력이 최대로 발휘되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알츠하이머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운동 중에 발생하는 호르몬이 알츠하이머의 원인인 단백질 `아밀로이드`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 쾌감을 높인다 

운동을 마친 후 쾌감과 황홀함을 느낄 수 있는 엔도르핀 가장 많이 분비된다. 엔도르핀은 기억력도 향상시킨다. 또 듀크대학이 연구한 결과, 우울증 환자가 규칙적으로 운동했을 때 항우울제인 졸로프트를 복용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충동 조절에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면 자연적으로 엔도르핀 분비가 촉진된다. 엔도르핀은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능력에도 기여한다. 운동 후 몰입도가 높아지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신체 활동이 많으면 기억력도 더불어 좋아진다. 미국스포츠의학협회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 활동을 달리하며 단어를 암기하게 한 결과, 움직임이 적은 학생들보다 달리기 등과 같이 움직임이 컸던 학생들의 암기 속도나 정확도가 우수했다. 


◆ 생산성을 올려준다 

미국 사람들에게 흔히 쓰이는 말 중에 "무언가 이루려면 가장 바쁜 사람에게 가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격렬한 운동은 업무의 생산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동료와의 사이도 친밀하게 해준다. 



[출처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H34&newsid=02076246599527936&DCD=A00710&OutLnkCh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