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Books_Nature&Wellbeing

생각 버리기 연습 _ 코이케 류노스케 (Kangaenai Renshu _ Koike Ryunosuke)




한동안 베스트셀러 자리를 차지했던 코이케 류노스케 님의 에세이.

표지에 쓰인 글처럼 

'생각하지 않고 오감으로 느끼면 어지러운 마음이 서서히 사라진다'

라는 내용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행복, 명상, 불교, 자기계발 등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그런데 책을 정리하면서 보니 재미난 부분이 눈에 들어왔다.


"싸니까 샀다는 것은 싸지 않으면 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다....


무언가를 산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돈이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악한 제품을 대량으로 만들어 많이 팔아치우려는 사람보다도, 정말 좋은 제품을 정중하게 마음을 담아 만드는 사람에게 돈이 가도록 해서, 결국 그런 사람들이 장사가 잘 되도록 해야 한다. 좀 과장해서 말하자면, 물건을 사는 것에는 투자라는 측면도 있다. 정말 좋은 물건을 파는 사람들에게 돈이 가게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쇼핑을 하면 돈을 제대로 쓰고 있다는 만족감이 들 것이다....


싸니까, 갖고 싶으니까 사는 것보다 '필요하니까 비싸더라도 산다', '정말 필요한 것을 적게 산다'라는 자세를 관철하면 욕망에 더럽혀지지 않고 양심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다."



바른 '소비(혹은 금전적 지출)' 행위에 대한 스님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구절로 

돈의 올바른 지출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일종의 '투자'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이러한 삶의 태도가 바로 사회책임투자(SRI)가 지향하는 바이기도 하다.


금전적 이익의 극대화가 유일한 동인이 되기보다는,

사회와 환경에 유익한 모범적인 기업들과 함께 더 나은 사회에 일조하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투자 행태가 바로 

SRI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 사회책임투자) 인 것이다.



(물론 이밖에도 좋은 내용 많습니다..^^)


★★★★☆